‘모두의마블’ 지구대혁명 5주년 업데이트를 말하다! 넷마블엔투 노인준님 인터뷰

출시 5주년이 넘도록 최고의 인기를 누리며 사랑받고 있는 국민 모바일 보드게임 ‘모두의마블’! 지난 2013년 6월 출시 이후 경쟁이 치열한 국내 모바일 게임 시장에서 캐주얼 장르 게임으로 5년 동안 꾸준히 인기를 이어간 장수게임입니다. 금일 26일, 넷마블은 ‘모두의마블’ 출시 5주년을 기념해 <지구대혁명> 대규모 업데이트를 실시했습니다. 포탈을 활용한 전략으로 빠른 승리를 할 수 있는 ‘포탈 맵’을 비롯해 인기그룹 ‘워너원’ 캐릭터, ‘아이템 놀이터 모드’ 등 다채로운 콘텐츠를 새롭게 선보였는데요! 이번 시간에는 넷마블엔투 팀장 노인준님을 만나 그 인기 비결과 함께 5주년 업데이트 콘텐츠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았습니다 지금 만나보시죠!


Q. 자기소개 부탁 드립니다.

‘모두의마블’에서 서비스를 담당하고 있는 노인준입니다. 서비스 초기부터 약 5년 정도 기획 업무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Q. 먼저, 경쟁이 치열한 모바일 게임 시장에서 5년 동안 최고의 인기를 누리고 있는데 소감을 듣고 싶습니다.

치열한 국내 모바일 시장에서 5년간 서비스를 지속해온 게임이 많지 않은 것이 현실인데, 이렇게 ‘모두의마블’이 서비스 5주년을 맞이할 수 있게 해주신 이용자분들에게 먼저 감사의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한편으로는, ‘모두의마블’은 넷마블에서도 큰 형님과 같은 존재인데요, ‘모두의마블’의 오랜 흥행이 오늘의 넷마블을 만든 디딤돌이 된 것 같아서 뿌듯하기도 합니다. ‘모두의마블’이라는 멋진 게임의 5주년을 맞이해서 대표로 인터뷰를 할 수 있다는 것만으로도 감개무량하고, 다시 한 번 이를 가능하게 해주신 모든 이용자분들에게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Q. 출시 5년이 넘어가는데, 이렇게 오랫동안 높은 인기를 끌 것이라고 예상했는지, 또 그 비결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초창기 모바일 게임이 다 그랬듯, 이렇게까지 오랜 시간 인기를 끌 줄은 솔직히 기대하지 못했습니다. 운과 노력이 뒷받침됐다고 생각하는데요. 사실 ‘모두의마블’은 모바일 시장에서 ‘실시간 대전 보드게임’이라는 독보적인 유니크함을 지니고 있으며, 지금까지도 자동플레이가 거의 불가능에 가까운 게임입니다. 그리고 바로 이것이 ‘모두의마블’의 확실한 USP(Unique Selling Proposition)로 작용, 경쟁 우위를 가져다 준 것 같습니다.
노력으로는 지속적인 콘텐츠 업데이트와 라이브 이벤트의 조화를 꼽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저희는 특히 매주 2번의 이벤트와 약 3개월에 한 번씩 신규 맵을 포함한 대규모 업데이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Q. 이번 5주년 업데이트의 핵심은?

‘모두의마블’은 오랫동안 게임을 플레이해주고 계신 코어 이용자들분의 숫자가 적지 않고 우리 게임의 근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더하여 새로운 이용자분들이 유입되어야 비로소 게임의 생태와 활력이 유지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점에서 이번 5주년 업데이트의 핵심코어 이용자와 신규 및 복귀 이용자 모두를 만족시키는 것이 목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최근 들어 오랜만에 ‘모두의마블’을 오랜만에 다시 찾은 이용자분들에게 게임이 어려워졌다는 얘기들을 종종 전해 듣고 있는데요.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남녀노소 누구나 쉽고 재밌게 즐길 수 있는 ‘모두의마블’의 본질적 재미를 다시금 선사해 드리고자 합니다. 그리고 모든 이용자분들이 만족하실 수 있을 만한 획기적인 보상 시스템도 마련했습니다.

Q. 5주년 업데이트를 맞아 추가된 신규 콘텐츠들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고 싶습니다.


크게 세 가지를 소개 드리고 싶은데요. 첫째로 순간이동이 가능한 신규맵 ‘포탈’ 입니다. 포탈을 지나치면 포탈의 반대편으로 도착하게 되어, 상대를 내 땅으로 도착하게끔 유도하는 파산 특화맵입니다. 이용자가 적재적소에 양방향으로 이동할 수 있는 포탈을 배치, 상대방을 유인해 파산시키거나 혹은 자신이 강제로 이용해 빠른 승리를 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인데요. 특히, 포탈 위치를 임의로 변경할 수 있는 만큼 이용자들은 해당 맵에서 고차원적인 전략을 구사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로, ‘아이템 놀이터’입니다. 다양한 플레이를 즐길 수 있는 행운아이템 셋트를 포함, 누구나최신 행운템으로 전략적인 ‘모두의마블’의 재미를 누릴 수 있는 신규 모드입니다. 이용자분은 원하는 행운 아이템을 선택해서 플레이 대결을 즐길 수 있습니다.


세 번째로, 신규 보상 시스템인 ‘여행 가방’입니다. ‘여행가방’을 통해 이용자별 등급에 맞는 다양한 미션으로 게임을 안내하고 다채로운 보상을 제공합니다. 신규 및 복귀 이용자는 물론 기존 이용자도 본인의 레벨에 맞는 미션과 보상을 즐길 수 있어요. 매번 큰 업데이트를 준비할 때마다 어떻게 하면 이용자분들에게 어떤 보상을 제공하고 게임에 안착시킬 수 있을지 고민이 많았는데, 이제 ‘여행가방’이라는 시스템을 통해 이용자분들은 손쉽게 다채로운 보상들을 수집할 수가 있습니다.


Q. 워너원과의 콜라보레이션은?

워너원과 콜라보레이션을 진행할 수 있게 된 건 정말 큰 행운이라고 생각합니다. 특히 워너원의 11명 멤버들은 각각의 개성과 매력 뛰어나기 때문에, ‘모두의마블’ 캐릭터로 녹여내는 데 있어서 최고의 선택이었다고 봅니다. 많은 기대 부탁드립니다.


워너원과 콜라보레이션을 진행할 수 있게 된 건 정말 큰 행운이라고 생각합니다. 특히 워너원의 11명 멤버들은 각각의 개성과 매력 뛰어나기 때문에, ‘모두의마블’ 캐릭터로 녹여내는 데 있어서 최고의 선택이었다고 봅니다. 특히 멤버 11명이 직접 녹음한 음성을 워너원 캐릭터를 통해 들어볼 수 있으니(‘모두의마블’ 최초의 보이스 탑재 캐릭터), 워너원 팬 분들의 많은 기대 부탁드립니다.


Q. 향후 업데이트와 서비스의 방향성에 대해 듣고 싶습니다.

아무래도 오랫동안 서비스해 온 게임이다 보니 코어 이용자와 신규 및 복귀 이용자와의 양극화 문제에 봉착되고는 합니다. 때문에 언제나 이를 해결하고 또 모두가 만족할 수 있을 만한 게임이 될 수 있도록 총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이러한 측면에서, 이번 5주년 업데이트의 콘텐츠들이 많은 역할들을 해줄 수 있을 것이라고 자신합니다. 또한, 공식카페 등을 통해 이용자분들의 동향에 보다 귀를 기울이고 업데이트의 방향을 잡아갈 예정입니다. 이를 위해 팀 내부적으로도 전담 인력과 전문가들을 강화 중이기도 합니다. 기본적으로 우리가 잘 해왔던 것을 계속 잘하고, 끊임없이 새로운 것을 시도해 나갈 것입니다.


Q. 가장 기억에 남는 업데이트나 에피소드가 있다면?

지난 5년간 신규 맵과 시스템을 추가하는 32번의 대규모 콘텐츠 업데이트와 매주 2회씩 400회가량의 라이브 이벤트를 진행했습니다. 때문에 너무나 많은 업데이트 중에 딱 하나를 뽑기가 다소 어렵긴 하지만, 지난 2014년 진행한 ‘큐브 시스템이’ 지금 불현듯 떠오르네요.
‘큐브 시스템’은 지금까지도 게임의 핵심 콘텐츠로 자리 잡고 있는데요, 일 단위의 재 접속 빈도를 개선하기 위해 시간이 늘어날수록 보상이 커지는 개념을 활용했습니다. 당시 이용자 반응이 상당히 좋았고 이때의 반등이 5년간의 서비스를 유지할 수 있었던 원동력 중 하나였던 것 같습니다.


Q. 이용자들께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온라인 게임이라는 것은 출시는 시작일 뿐이고 이를 계속 만들어가는 과정이 있어야 비로소 생명력을 가진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그 온라인 게임의 생명력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이용자분들의 관심과 사랑이 필요합니다. 때문에 ‘모두의마블’이라는 무대에서 이용자분들은 저희와 한 배를 탄 공동체이자 친구 같은 존재라고 생각합니다. 항상 감사드리는 마음으로 이러한 이용자분들이 보다 재밌게 즐길 수 있는 게임이 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해 나가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