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한 넷마블] 겨울철 감기 예방법

안녕하세요. 건강한 넷마블, 강한 넷마블 보건관리자 이예림입니다. 최근 올겨울 첫 한파가 기승을 부리면서 엄청 추워졌죠? 날씨가 추워지면서 감기를 앓는 분들이 많으신데요. 사실 추운 날씨에 바깥에 나간다고 감기에 더 잘 걸리는 건 아닙니다. 겨울에는 추운 날씨 때문에 실내 활동이 많아지고 감기 바이러스를 가진 사람이 실내에 들어올 경우 바이러스가 사람들 사이에 옮겨가기 쉽기 때문에 감기 환자가 늘어나는 거죠. 그리고 두꺼운 외투를 입고 있다가 덥다고 벗어버리면 갑자기 체온이 뚝 떨어지면서 감기에 걸리는 경우도 있으니, 얇게 여러겹 입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그럼, 겨울철 감기에 어떻게 대처하면 좋을지 알려드릴게요!

감기란, 상부 호흡기의 점막에 바이러스가 감염이 되면서 일어나는 급성 염증성 질환을 말합니다. 겨울철이나 환절기에 특히 공기가 건조하고 일교차가 심하면서 우리 몸이 외부의 변화에 적절히 대응하지 못해 감기에 잘 걸리게 됩니다. 재채기, 코막힘, 콧물, 인후통, 기침, 미열, 두통 및 근육통과 같은 증상이 나타나지만 대개는 특별한 치료 없이도 저절로 치유됩니다.

1. 손 씻기

감기 바이러스에 감염되는 가장 흔한 경로는 악수 등을 통해 환자의 호흡기 분비물이 묻은 피부와 직접 접촉하거나 환자의 손이 닿은 책상이나 문 손잡이 등을 잡은 손으로 자신의 눈을 비비거나 코, 입을 만지는 경우입니다. 겨울철에는 리노바이러스, 코로나바이러스, 아데노바이러스, 노로바이러스등 생각보다 균들이 많이 증식하기 때문에 손을 자주 씻는 것이 좋습니다.

2. 실내 습도 유지하기

겨울철에는 습도가 낮아서 감기 바이러스가 증식하기에 더 좋은 환경이고, 호흡기의 점막이 건조해지면서 바이러스에 대한 방어능력이 낮아질 수 있습니다. 난방이 잘되는 실내는 더욱 건조하고, 감기 바이러스에 노출되면 감기에 걸릴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겨울철 실내 습도는 50~60%정도로 유지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3. 물 충분히 마시기

체내 수분이 충분해야 코 점막의 점액 분비 기능이 원활해집니다. 하루 1.5리터 정도의 물을 마시되 차가운 물보다는 체온 정도로 미지근한 물을 조금씩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커피와 녹차 같은 이뇨작용이 있는 음료는 체내 수분을 감소하게 하므로 피하는 게 좋습니다.

4. 환기를 시키자

날씨가 추워지면서 창문을 여는 횟수가 줄어드는 겨울은 여름철에 비해 적게는 2배, 많게는 25배까지 실내 오염도가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따라서 하루 서너 번은 현관문까지 활짝 열어 ‘강제 환기’를 시켜주어야 합니다. 특히 아침 시간은 공기가 깨끗하고 햇살도 따뜻하기 때문에 이때 창문을 열어 환기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난방기구를 사용한다면 1시간에 5분 정도는 끄고 환기 후 다시 사용하는 것을 권합니다.

5. 영양소 섭취

현미 등의 통곡류,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한 색깔 있는 채소와 과일, 단백질과 비타민 B가 풍부한 닭고기,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한 등푸른 생선의 섭취는 면역력을 높이는 데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6. 적당한 운동

신체 활동이 부족하면 근육이 줄고 근력이 떨어지게 됩니다. 또한 근육이 있던 자리에 지방이 채워져 같은 양의 음식을 먹어도 쉽게 살이 찌는 체질로 변하게 되고 면역력이 저하됩니다. 이때 적당한 운동을 통해 면역세포의 생성과 활동을 도와 면역력을 향상시켜주면 좋습니다. 또한 적당한 햇빛도 면역력 강화에 도움을 줍니다.

무엇보다 감기에 걸렸을 때는 일단 충분한 수면과 휴식으로 정신적인 안정을 취해야 하며, 과로나 과음, 흡연 등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알레르기 비염, 축농증 같이 감기와 증상이 비슷한 다른 질병들도 있으므로 증상이 오래가거나 심해지면 병원에서 진료를 꼭 받으시길 바랍니다. 그럼 건강한 겨울철 보내시길 바랍니다.

■ <건강한 넷마블> 지난 콘텐츠 다시 보기
[건강한 넷마블] 나들이하기 좋은 계절 5월! 야외활동 안전수칙
[건강한 넷마블] 미세먼지로부터 건강을 지키는 방법! 미세먼지 대처방법
[건강한 넷마블] 여름철 불청객, 식중독 예방수칙
[건강한 넷마블] 여름철 폭염주의보! 냉방병 대처법
[건강한 넷마블] 일상으로 복귀! 여름휴가 후유증 극복법
[건강한 넷마블] 가을철 환절기 건강관리
[건강한 넷마블] 바람이 불면 다시 아파오는 통풍! 통풍 예방법
[건강한 넷마블] 직장인들이 주의해야 할 질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