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레이드&소울 레볼루션’ 개발 비하인드 공개! 개발총괄 장현진님 인터뷰

넷마블은 지난 12월 6일 대형 신작 모바일 MMORPG ‘블레이드&소울 레볼루션’을 출시했습니다. ‘블레이드&소울 레볼루션’은 출시 전 날 사전 다운로드만으로 애플 앱스토어 인기 1위, 출시 당일 구글 플레이 인기 1위, 애플 앱스토어 매출 1위에 이어 출시 하루 만에 구글 플레이 매출 2위에 오르는 등 레볼루션 타이틀의 흥행 계보를 이어가고 있는데요. 인기 PC 온라인게임 ‘블레이드&소울’ IP(지식재산권)를 활용한 ‘블레이드&소울 레볼루션’은 원작의 방대한 세계관과 콘텐츠를 모바일로 재해석한 모바일 MMORPG입니다. 특히, 언리얼엔진4로 제작된 최고 수준의 Full 3D 그래픽을 바탕으로 고퀄리티 시네마틱 연출과 메인 시나리오에 충실한 스토리, 경공 시스템, 대전 게임급 전투액션 등 원작 감성을 고스란히 담아냈는데요! 이번 시간에는 ‘블레이드&소울 레볼루션’ 개발사 체리벅스에서 개발총괄을 맡고 있는 장현진님의 인터뷰를 통해 개발 비하인드를 전해 드리고자 합니다. 지금 만나보시죠!

[‘블레이드&소울 레볼루션’ 개발총괄 인터뷰 영상]

Q. 안녕하세요. 자기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모바일 MMORPG ‘블레이드&소울 레볼루션’의 개발총괄을 맡고 있는 장현진입니다.

Q. ‘블레이드&소울 레볼루션’은 어떤 게임인가요?

원작인 PC게임 ‘블레이드&소울’이 많은 게이머 분들에게 친근한 IP인 만큼 원작의 감성을 살리기 위해서 그래픽 스타일이나 세계관 등 핵심적인 요소를 최대한 계승을 했습니다. 그러면서도 모바일 ‘블레이드&소울 레볼루션’만의 차별성을 더하기 위해 대규모 오픈필드 세력전이나 2:2 모드의 비무, 보다 긴밀하게 짜인 커뮤니티 시스템을 추가해 초반에는 친숙하지만 플레이를 하면 할수록’ 블레이드&소울 레볼루션’의 차별화된 재미를 경험할 수 있게 했습니다.

Q. 원작의 방대한 콘텐츠를 모바일로 계승하기 쉽지 않았을 것 같은데요. 어떤 노력을 기울였나요?

PC게임을 모바일로 가져오면서 원작의 감성을 어떻게 살릴지, 모바일 환경에 맞게 용량이나 조작, 난이도 등을 어떻게 조절할지 고민을 많이 했습니다. 그래서 저희 개발팀은 개발 초기에 다 같이 원작을 함께 플레이해보고 의견을 계속 공유하면서 모두가 공감하는 즐거웠던 경험은 최대한 담아내고, 부정적인 경험을 최대한 덜어내는 식으로 선택과 집중의 과정을 거쳤습니다.

Q. 반면, 원작과 비교해 차이점이 있다면?

모바일 게임을 즐겨 하면서도 항상 아쉬웠던 부분이 바로 커뮤니티였는데요. 저희는 기획 단계에서부터 MMORPG의 커뮤니티성을 중요한 차별화 포인트로 생각하고 고민을 많이 했습니다. 그래서 마을-문파-세력으로 자연스럽게 연결되는 커뮤니티의 흐름을 만들었고 어떤 이용자든지 자연스럽게 커뮤니티에 녹아들 수 있는 환경을 만들었습니다. 메인 퀘스트를 통해 자연스럽게 경험하게 되는 세력과 세력전, 다양한 이용자들과 함께하는 던전, 동료들과 힘을 모아 만들어가는 문파 하우스 등이 존재해 장소의 허브 역할을 하는 마을과 뜻이 맞는 사람들끼리 더욱 돈독하게 묶어주는 문파 등 다양한 요소가 어울려 진정한 MMORPG의 커뮤니티를 경험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Q. 개발 히스토리 중 기억에 남는 것이 있다면 어떤 것인가요?

‘블레이드&소울 레볼루션’이 지스타를 두 번이나 참가했는데요. 그 기억이 가장 많이 남네요. 2017년 지스타를 통해 처음으로 게임을 공개하고 나서 당시의 이용자분들의 의견을 최대한 반영해 2018년도에도 출품을 했습니다. 많은 분들이 변경된 점을 알아봐 주시고 좋아해 주시기도 했고, 이용자분들의 플레이 흐름을 보고 전략 요소를 추가한 세력전도 훨씬 재미있고 긴박한 장면들이 많이 나와서 인상이 깊었던 것 같습니다.

Q. ‘월드보스’는 지스타에서도 공개되지 않았던 콘텐츠라서 새롭습니다. 콘텐츠에 대한 설명 부탁드릴게요.

지난 12월 20일에 진행된 업데이트로 월드보스 콘텐츠가 추가되었는데요. 이 콘텐츠는 많은 이용자분들이 함께 힘을 합쳐 거대보스를 물리치는 PVE(Player VS Environment) 콘텐츠입니다. 월드보스라는 타이틀답게 필드에서 볼 수 없던 강력한 보스 몬스터들이 등장하는데요. 보스에게서 획득한 점수에 따라 보상이 업그레이드되는 형태이니 친구들과 함께 힘을 합쳐 최고 보상에 도전해보시기 바랍니다. 매일 낮 12시 30분, 밤 10시에 참여하실 수 있습니다.

Q. PD님은 어떤 캐릭터와 직업을 선택하셨나요?

저는 진족 검사로 플레이하고 있습니다. 공방의 밸런스가 잘 맞아서 매력적인 것 같아요.

Q. 앞으로의 계획이 있다면?

2019년 신년을 맞이해 다양한 이벤트가 진행할 예정이고요. PVP(Player VS Player), PVE(Player VS environment), RVR(Realm vs Realm)의 균형이 맞도록 업데이트할 콘텐츠들도 준비하고 있습니다. 신규로 공개할 직업도 준비하고 있으니 많은 기대 부탁드립니다.

Q. 마지막으로 이용자분들께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이용자분들이 남겨주시는 의견을 참고하면서 더욱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하고, 보다 쾌적한 환경에서 플레이하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저희 ‘블레이드&소울 레볼루션’을 즐겨주시는 많은 분들께 감사드리며 앞으로도 꾸준한 사랑 부탁드립니다. 새해에도 좋은 일들만 가득하시고 행복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