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넷마블 신입공채 꿀팁 전격 공개! 인사팀 김윤석, 김하늘님 인터뷰

2019 넷마블컴퍼니 신입사원 공채 모집이 지난 9월 2일부터 시작되었습니다. 넷마블은 이번 공채를 통해 사업, 마케팅, 사업지원, 퍼블리싱개발, 게임개발, 경영지원 등 다양한 직군에서 모집하며, 인재상 키워드를 ‘게임 전문가’, ‘문제 해결력’, ‘일류인재’, ‘글로벌 마인드’, ‘긍정력 영향력’으로 정하고 넷마블의 미래를 함께 이끌 우수한 인재를 선발하고 있습니다. 오는 9월 23일(17시마감)까지 모집되오니 넷마블에 관심이 있거나 미래 게임인을 꿈꾸는 분들이라면 서둘러 지원해보세요!
이번 시간에는 넷마블 채용을 담당하는 넷마블 인사팀 김윤석님, 김하늘님을 만나 뵙고, 올해 채용에서 달라진 점, 면접에서 중요시 하는 부분, 신입사원이 필요한 역량 등 공채 꿀팁을 전격 공개하고자 합니다. 넷마블과 함께 글로벌 게임업계를 이끌어갈 인재분들은 주목해주세요! 지금 만나보시죠!

Q. 자기소개 부탁드려요

김윤석님 안녕하세요. 넷마블 인사팀 김윤석입니다. 저는 우수인재 확보를 위한 채용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현재는 1년 중 가장 중요한 업무인 신입사원 채용전략을 수립하고 채용 전반에 대한 운영을 맡아 진행 중에 있습니다.

김하늘님 안녕하세요. 넷마블 인사팀에서 채용 업무를 맡고 있는 김하늘입니다. 넷마블에서 필요한 인재를 정의하고 채용하는 업무를 진행하고 있으며, 현재는 신입사원 채용 업무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채널 넷마블로 인사드리게 되어 반갑습니다.

Q. 올해의 넷마블컴퍼니 신입채용에서 달라진 점이 있다면?

김윤석님 넷마블은 매년 어떤 방향으로 우수한 신입사원을 확보하고 육성해나갈지 많은 고민을 하고 있습니다. 작년과 달리, 2019년은 경제 및 산업 전반에 ‘저성장’ 이라는 위기가 찾아옴에 따라 신입채용에서도 어떠한 전략이 필요할지 담당자들과 여러 차례 회의를 진행했는데요. 대외 불확실한 환경에도 불구하고 차세대 리더 육성을 위해 신입사원 채용을 활성화 해야 한다는 의견에는 변함이 없었습니다. 다만, 지원자들의 직무수행 역량 파악을 위해 서류전형, 면접전형에서 예년보다 더욱 검증된 방식과 절차를 적용할 예정입니다. 지원자 분들은 게임산업에 대한 이해는 물론 그간의 직무 관련 활동들을 각 전형에서 어떻게 어필할 수 있을지, 체계적으로 정리하고 준비하는 연습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김하늘님 넷마블컴퍼니에 적합한 인재를 잘 선별하기 위해 서류전형, 면접전형 등의 각 검증절차를 조금 더 강화했습니다. 또한 프로젝트의 대형화, 글로벌 사업 프로젝트가 다양해짐에 따라, 해외시장에 대한 높은 이해도와 외국어 능력을 갖춘 글로벌 인재 수요가 더 증가했고, 그에 따라 글로벌 인재 분들을 채용하기 위한 방식을 많이 고안했습니다.

Q. 좋은 인재를 영입하기 위해 채용 시마다 어떤 준비를 하고 있나요?

김하늘님 본격적인 채용절차가 시작되기 전, 현재 회사에 어떤 인재가 필요한지를 먼저 정의합니다. 단순히 학교 성적이 뛰어나고, 많은 경험을 했다고 해서 좋은 인재라고 보지는 않습니다. 채용 시마다 좋은 인재를 영입하기 위해 실제 우리 회사에 필요한 인재가 갖추어야 할 요건들을 정리하고, 해당되는 인재들이 어디에 있는지 파악하는 준비가 진행됩니다.

김윤석님 좋은 인재, 즉 우수한 인재들이 회사에 빠르게 적응하고 마음껏 역량을 발휘할 수 있도록 사내 문화와 근무환경 개선을 위해 여러 담당자들과 커뮤니케이션을 하고 있습니다. 특히 최근 입사하고 있는 밀레니얼 세대의 특성을 고려한 교육제도, 복지제도와 함께 워라밸(Work&Life Balance) 확산을 통한 일하기 좋은 환경이 조성될 수 있도록 다양한 의견을 개진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넷마블’ 이라는 게임회사가 학생들에게 더욱 친숙하고 가깝게 다가갈 수 있도록 다방면의 홍보방안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캠퍼스 리쿠르팅을 통해 학생들을 직접 만나 넷마블 사업과 직무에 대한 정보를 전달하고, 뉴미디어팀과 함께 온라인 채널을 활용하여 지원자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다양한 콘텐츠들을 홍보하고 있습니다.

Q. 넷마블의 실무면접 및 임원면접은 어떻게 이루어지나요?

넷마블 신입공채는 서류전형 합격자 분들을 대상으로 두 차례의 면접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1차 실무면접은 각 직무별로 지원자 역량 검증에 최적화 된 면접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사전 준비과제를 안내하여 면접 당일 과제 결과물에 대한 집중 인터뷰를 진행하는가 하면, 어떤 직무는 면접에서 즉흥적으로 PT 주제를 제시하여 직무에 필요한 창의성과 문제해결력 등을 평가하고 있습니다. 면접방식 및 준비사항은 서류전형 결과 발표 후 직무별로 상세히 안내드리고 있습니다. 실무면접이 직무수행을 위한 역량 검증을 목적으로 하였다면, 두 번째 임원면접은 지원자의 조직 적합성을 알아보는 단계라 할 수 있습니다. 지원자가 넷마블 인재상에 부합하는지, 넷마블과 함께 성장할 수 있는 잠재력과 열정을 겸비하고 있는지를 조직의 리더 분들과 인터뷰를 통해 서로 확인하는 과정으로 볼 수 있습니다.

Q. 면접자를 볼 때 가장 중점적으로 보는 것은 무엇인가요?

회사에 대한 이해도와 직무 관련 준비 과정, 경험 등을 중요시 보고 있습니다. 회사 사업에 대한 이해는 지원자의 기본적인 준비사항이라고 생각합니다. 특히 넷마블은 게임이라는 특수한 산업에 속하므로 단순한 관심과 흥미보다는 비즈니스 차원에서 어떠한 사업 전략과 실행이 뒷받침 되어야 할지 고민해보는 시간이 필요할 것입니다. 직무 관련 준비 과정과 경험도 이에 못지 않게 중요한 부분입니다. 입사를 희망하는 회사와 직무가 있다면, 적어도 해당 직무가 어떠한 업무를 담당하고, 그 업무를 수행하기 위해 갖추어야 할 역량은 무엇이 있을지 찾아보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이 과정은 개인과 직무 간의 적합성(Fit)을 알아보는 단계로, 입사 후 실제 해당 직무를 배정받으면 잘 해 나갈 수 있을지를 사전에 점검해 볼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합니다. 당사는 홈페이지와 채널 넷마블, 유튜브 ‘넷마블 TV’ 등에서 해당 정보를 제공하여 지원자에게 지속적으로 도움을 드리고자 합니다.

Q. 개발직군의 경우, 온라인 코딩테스트는 어떤 방식으로 이뤄지나요?

하반기 신입공채의 경우, R&D 직군과 클라이언트, 서버 직무에 한하여 온라인 코딩테스트가 진행됩니다. 서류접수 마감 이후 대상자들에게 코딩테스트 일정 및 응시방법 등에 대한 안내가 있을 예정입니다. 응시하신 직무를 토대로 프로그래밍 언어 중 한 가지를 선택하시면, 해당 언어에 따라 문제 수와 시간, 난이도가 다르게 구성되어 있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각 현장의 직무 전문가 분들이 문제 출제를 담당해주시며, 응시 과정 및 결과에 대한 검증을 통해 부정행위여부도 파악하고 있습니다. 개발직군은 서류결과 발표 시 온라인 코딩테스트 결과도 포함되어 있다는 것을 참고해주세요.

Q. 입사 후 어떤 교육이 진행되나요?

넷마블은 동종 업계 타 회사와 비교해 신입사원 입문교육을 중요시하고 더욱 중점적으로 다루고 있습니다. 게임회사의 특성을 반영한 다양한 프로그램들을 교육에 반영하고 있으며 교육방식과 콘텐츠들을 끊임없이 고민하고 기획하고 있습니다. 교육 범위는 넷마블人으로서 갖추어야 할 마인드셋, 기본 비즈니스 에티켓과 문서작성 방법 등 직장인으로서 필요한 기초 교육부터 게임 유저시각 학습을 위한 당사 특화된 프로그램들까지 광범위하게 운영되고 있습니다.

Q. 넷마블인이 되기 위해 공통적으로 요하는 덕목이 있다면?

먼저, 게임에 대한 관심과 흥미가 중요합니다. 넷마블은 게임회사이기 때문에 단순한 게이머로서의 흥미를 넘어, ‘좋은 게임으로 고객들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고 성과를 내야 한다’는 명확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서로 합심하여 업무를 진행합니다. 목표 달성을 위해 ‘일이 되는 방향으로 생각하고 반드시 성공할 수 있다는 긍정적인 마인드’로 업무에 임하는 것이 중요하며 하나의 게임이 탄생하기 위해 다양한 직무전문가들이 협업하는 만큼 원활한 커뮤니케이션 역량도 중요합니다.

Q. 넷마블에 지원하기 위한 분들을 위해 해주고 싶은 말이 있다면?

김윤석님 넷마블은 모바일게임 사업에서의 수 차례 성공 경험이 있는, 앞으로도 무한한 잠재력과 성장 가능성이 있는 곳입니다. 4차 산업혁명을 기반으로 한 신기술과 게임의 접목, 이에 따른 급속 성장은 이미 모두가 주목하고 있는 부분이며, 넷마블과 함께 이러한 미래산업의 주인공이 될 유능한 인재들을 찾고 있습니다. 또한, 유능한 인재들이 마음껏 역량을 펼칠 수 있는 근무환경과 문화를 만들어가고 있으니 주저하지 말고 지원하시길 바랍니다.

김하늘님 내가 무엇을 할 때 즐거움을 느끼고, 어떤 일을 할 때 보람을 느끼는지 스스로에 대해 충분히 고민해보는 시간을 꼭 가져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서류를 검토하는 실무자, 인사담당자의 입장에서는 ‘오로지 취업에만 목적을 두고 지원한 사람과, 업과 직무에 로열티가 있고 하고싶은 업무에 대해 치열하게 고민한 사람’의 입사지원서는 천양지차가 있습니다. 산업과 직무에 대한 충분한 이해가 선행되었다면, 자신 있게 넷마블에 지원해주세요.

Q. 마지막으로 김윤석, 김하늘님에게 ‘넷마블’은 어떤 곳인가요?

김윤석님 저에게 넷마블은 앞으로 할 수 있는 것들이 더 많은, 기회의 땅 ‘엘도라도’ 같은 곳입니다. 외부 환경이 수시로 변함에 따라 회사의 사업전략이 바뀌게 되고 이를 뒷받침 하기 위해 인사담당자로서 해야 할 역할도 다양해지는 것 같습니다. 과거에 했던 업무 보다는 지금껏 경험해보지 못한 새로운 업무들이 늘고 있기에 개인적으로도 많은 노력과 학습이 필요한 시기이며, 이 기회가 한 단계 더 성장할 수 있는 발판이 될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많은 지원자 분들도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는 넷마블’ 에 꼭 지원하셔서 저와 함께 다같이 성장해 나가길 바랍니다! 🙂

김하늘님 저에게 ‘넷마블’은 다양한 기회를 통해 함께 성장할 수 있는 곳입니다. 더불어 내가 보유한 관심, 역량, 경험을 바탕으로 산업과 회사에 기여한다는 뿌듯함을 느낄 수 있는 고마운 곳이기도 합니다. 넷마블에서 함께 일하고 싶은 많은 분들의 지원을 기대합니다.

[넷마블 신입공채 지원하기]
http://bit.ly/2lPbmf0

Tag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