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한 넷마블] 감기와 비슷한 알레르기 비염 바로 알기

반갑습니다. ‘강한 넷마블! 건강한 넷마블!’ 넷마블 보건관리자 이예림입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이 건강보험 진료 데이터를 활용해 2014~2018년 알레르기 비염 환자를 분석한 결과를 4월 23일 발표했습니다. 발표에 따르면, 지난 2018년 국내 알레르기 비염 환자 수는 703만여 명입니다. 2014년 637만 명에 비해 10.5% 증가했고, 그간 연평균 증가 폭은 2.6%입니다. 같은 기간 남성은 295만 명에서 328만 명으로 11.2%, 여성은 342만 명에서 376만 명으로 9.8% 증가했습니다. 2018년 기준 여성이 전체 환자의 53.4% 차지해 남성보다 더 높은 비율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렇듯 비염 환자들이 계속 증가되는 추세이고, 요즘 같은 시기에 호흡기 증상이 있으니 혹시 코로나19가 아닌지 불안하기도 한데요. 감기와 구분도 잘되지 않는 알레르기 비염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1. 알레르기 비염이란?

코 점막이 특정 물질에 대해 과민반응을 나타내는 것을 알레르기 비염이라고 합니다.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원인 물질이 코 점막에 노출된 후 자극 부위에 여러 종류의 IgE 항체를 매개로 하는 염증세포가 몰려들어 염증반응이 발생하게 됩니다. 연속적으로 일어나는 발작적인 재채기, 맑은 콧물, 코막힘, 가려움증이 주 증상입니다. 재채기와 콧물은 아침에 심하다가 오후 되면 나아지기도 하죠. 이 외에도 눈 주위 가렵다거나 충혈, 두통, 후각 감퇴 증상이 동반될 수도 있습니다.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원인 물질에 따라, 장소에 따라, 집 먼지에 노출되어 생기기도 하고, 계절에 따라 꽃가루 등이 원인이 되어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2. 알레르기 비염의 원인

유전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이 합쳐져서 생기는 대표적인 알레르기 질환으로, 부모로부터 물려받은 알레르기 체질과 주위의 천식 유발 요소들이 상호 작용을 일으켜 나타납니다. 부모 중 한 쪽에 알레르기가 있을 때 자녀가 알레르기 질환에 걸릴 가능성은 50% 정도이고, 양 부모가 알레르기 질환을 가지고 있다면 확률은 75% 정도 됩니다. 비염을 악화시키는 대표적인 요인은 기후변화, 감기, 공기오염, 스트레스 등이 있어요.

3. 알레르기 비염 관련 검사

1) 특이 IgE 매개 염증 반응 검사 (피부반응시험/ 혈액검사)
피부반응 검사는 알레르기 질환의 원인이 무엇인지를 알아보는 가장 간단한 검사입니다. 하지만 피부반응 시험에서 양성을 나타내는 모든 알레르겐이 알레르기 비염의 원인(항원)이라고 해석할 수는 없는데, 그 이유는 증상이 전혀 없는 경우에도 피부 반응 시험에서 양성 소견을 나타낼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환자의 병력과 진찰 소견, 다른 검사 소견 등을 종합하여 판단해야 합니다.

2) 신체검진, 비경, 비내시경 검사
비 점막이 창백하고 부어 있는 것은 알레르기 비염의 특징적인 소견으로, 비염을 오래 앓으면 다크서클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3) 단순 부비동 X-ray 검사
비 점막의 비후, 비중격 만곡증의 유무, 부비동 내의 전반적인 혼탁 등을 확인할 수 있어요.

4. 알레르기 비염 치료

비염의 원인이 되는 물질인 알레르겐(항원)을 피하는 환경요법(회피요법)과 약물요법, 면역요법이 있습니다. 알레르겐을 피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 치료법이지만 근본적으로 피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어렵기 때문에 적절한 약물치료로 증상을 조절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1) 환경요법
알레르기 질환의 치료에 있어서 가장 기본적이고 중요한 치료법으로, 알레르겐의 완전 제거나 회피는 불가능하더라도 최대한 피하도록 합니다. 알레르기 비염의 주요 알레르겐은 집 먼지 진드기, 꽃가루, 애완동물의 털, 곤충, 곰팡이 등이 있으며 악화 요인으로는 담배 연기, 실내 오염물질, 기후 변화, 악화 약물, 스트레스 등이 있습니다.

2) 약물요법
환자의 증상과 심한 정도에 따라 단계적으로 치료하는데, 가장 효과가 좋은 치료는 비강 분사 스테로이드입니다. 이 밖에 경구용/국소용 항 히스타민제, 경구용/국소용 스테로이드, 경구용/국소용 점막 수축제, 국소용 항 콜린제, 류코트리엔 조절제 등이 있습니다. 국소용 약제의 경우 경구용 제제보다 전신적인 부작용은 줄이면서 비강 내로 고농도의 약물을 전달하는 장점이 있습니다.

3) 면역요법
면역요법은 원인 알레르겐을 환자에게 소량부터 차츰 농도를 높여 투여하여 환자의 면역반응을 조절함으로써 증상을 경감 혹은 없애고자 하는 치료방법입니다. 특정 알레르겐의 경우에만 효과가 있고 치료 시간이 오래 걸립니다.

4) 합병증의 수술적 치료
알레르기 비염으로 인한 부비동염의 치료를 위해 수술적 치료가 필요할 경우, 수술요법을 병용함으로써 질병을 치료합니다.

5. 알레르기 비염 예방법

1) 손을 항상 깨끗이 씻고 손으로 눈이나 코, 입을 비비지 않도록 합니다.
2) 매일 아침, 저녁으로 식염수를 이용하여 코 세척을 하는 것도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3) 먼지, 급격한 온도 변화, 피로나 스트레스, 담배 연기나 매연 등 비염 유발 요소를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알레르기 비염은 대부분 ‘시간이 지나면 괜찮아지겠지?’하고 방치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방치하다가 만성 비염이나 축농증, 부비동염으로 진행되어 중이염, 비용종, 부비동염 후각 소실, 만성 기침 등을 초래하기도 합니다. 조기에 적절한 예방과 치료를 받으셔서 잘 관리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건강한 넷마블> 지난 콘텐츠 다시 보기
[건강한 넷마블] 나들이하기 좋은 계절 5월! 야외활동 안전수칙
[건강한 넷마블] 미세먼지로부터 건강을 지키는 방법! 미세먼지 대처방법
[건강한 넷마블] 여름철 불청객, 식중독 예방수칙
[건강한 넷마블] 여름철 폭염주의보! 냉방병 대처법
[건강한 넷마블] 일상으로 복귀! 여름휴가 후유증 극복법
[건강한 넷마블] 가을철 환절기 건강관리
[건강한 넷마블] 바람이 불면 다시 아파오는 통풍! 통풍 예방법
[건강한 넷마블] 직장인들이 주의해야 할 질병
[건강한 넷마블] 겨울철 감기 예방법
[건강한 넷마블] 건강한 다이어트 – 기초대사량 바로 알기
[건강한 넷마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코로나19) 바로 알기!
[건강한 넷마블] 코로나블루를 이겨낼 심리 방역!
[건강한 넷마블] 지금은 생활 속 거리두기, 생활방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