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 24일 글로벌 정식 출시! ‘BTS 유니버스 스토리’ 개발 비하인드 인터뷰

넷마블의 신작 모바일 게임 ‘BTS 유니버스 스토리’가 오는 9월 24일 글로벌 정식 출시될 예정인데요. 넷마블과 방탄소년단의 두 번째 협업 작품 ‘BTS 유니버스 스토리’는 방탄소년단의 지식재산권(IP)을 기반으로 이용자가 직접 스토리를 제작할 수 있는 스토리 소셜 게임입니다. 방탄소년단 세계관 속에서 다양한 콘셉트와 스토리를 자유롭게 만들고 다른 이용자와 공유하며 소통하는 형태인데요.
‘BTS 유니버스 스토리’에는 방탄소년단 세계관 기반의 다채로운 스토리가 담겨 있으며 게임 내 제작 툴을 활용해 누구나 쉽고 간편하게 스토리를 만들 수 있는 ‘스토리 제작’ 모드와 이야기 전개 및 결말을 직접 선택할 수 있는 ‘스토리 감상’ 모드를 제공합니다.
이번 시간에는 ‘BTS 유니버스 스토리’ 개발사 넷마블몬스터 대표 김건님을 만나 뵙고, 정식 출시 전 궁금할 법한 게임 정보와 개발 비하인드에 대해 이야기를 나눠보았습니다. 지금 만나보시죠!

Q. ‘BTS 유니버스 스토리’에 대해 소개 부탁드려요.

김건님 ‘BTS 유니버스 스토리’는 방탄소년단 세계관 기반 스토리 소셜 게임이에요. 게임 내 제작 툴을 활용해서 이야기를 제작할 수 있는 ‘스토리 제작’ 모드를 비롯해, 이야기 전개와 결말을 이용자가 직접 선택하는 ‘스토리 감상’ 모드, 방탄소년단 세계관 속 캐릭터들에게 원하는 의상을 입히거나 촬영을 할 수 있는 ‘컬렉션’ 기능 등을 제공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 ‘BTS 유니버스 스토리’ 개발사 넷마블몬스터 대표 김건님

Q. 게임 내에 ‘컬렉션’ 기능이 있는데, 여기에 등장하는 의상과 액세서리는 방탄소년단의 이전 뮤직비디오나 콘서트 의상 등과 관련이 있나요?

김건님 아무래도 방탄소년단 세계관 기반 게임이기 때문에, 세계관에 기반한 의상들 중심으로 준비하게 됐어요. 이용자분들의 피드백을 수렴해서 다양한 의상과 액세서리들을 꾸준히 추가해나갈 계획입니다.

Q. ‘BTS 유니버스 스토리’ 이용자들이 가장 기대할만한 콘텐츠는 무엇인가요?

김건님 스토리 소셜 장르 특성상 이용자분들이 직접 다양한 스토리를 제작하거나, 제작된 스토리를 감상 또는 평가할 수 있어요. 다양한 게임 에셋과 기능을 활용해서 끊임없이 소통하며 재미를 느끼시길 바라고 있습니다.

Q. ‘BTS 유니버스 스토리’는 ‘BTS 월드’의 후속작(2탄) 개념인가요?

김건님 ‘BTS 월드’는 이용자가 직접 멤버들의 매니저가 되고, 방탄소년단이 커리어와 명성을 쌓아나갈 수 있도록 돕는 게임이었어요. 그래서 조금 다른 점이 있는 것 같아요. ‘BTS 유니버스 스토리’는 방탄소년단 세계관을 기반으로 다양한 스토리를 제작하거나 감상하며 소통할 수 있는 기능이 담겨 있거든요. 전작과는 다른 새로운 형태의 게임이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아요.

Q. 게임 속에 담긴 스토리들은 어디에서 영감을 받아 제작된 것인가요?

김건님 기본적으로는 방탄소년단 세계관에서 이제껏 등장하지 않았던 이야기들을 빅히트 엔터테인먼트와 함께 공동 제작한 스토리가 담겨 있어요. 다른 스토리들은 전부 이용자분들의 참여로 채워지게 돼요. 지난 8월에는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사전작가단 모집을 진행했는데요. 지원해 주신 분들이 게임 출시 전까지 얼마나 다양한 상상력을 발휘해 주실지 기대하고 있어요.

Q. 팬들 입장에서는 3D 캐릭터보다는 방탄소년단 멤버들이 실사 형태로 등장하는 게임을 더 기다렸을 것 같아요. 이렇게 3D 형태로 제작한 특별한 이유가 있나요?

김건님 스토리 확장성이나 다양한 재미 구현을 고려해서 캐릭터 형태의 개발을 결정했어요. 사실 실사 형태도 당연히 고려해봤는데, 아무래도 이용자 분들이 방탄소년단을 소재로 다양한 스토리를 직접 제작할 수 있는 형태로 개발하는 것이 더 나을 것 같아서 세계관 속 캐릭터로 제작하게 된 것이에요. 제작 결정 이후부터는 빅히트 엔터테인먼트와 많은 의견을 교환해가면서 꼼꼼한 수정 작업을 통해 현재의 세계관 속 캐릭터를 만들어낼 수 있었어요.

Q. 지난 2분기 실적 발표 컨콜에서 ‘쉽고 재미있게’ 즐길 수 있도록 개발하고 있다고 했는데, 구체적으로 어떤 기능을 의미하나요?

김건님 누구나 쉽게 스토리를 즐기고, 제작하고, 공유할 수 있도록 사용자 경험에 많이 신경 쓰고 있어요. 이용자들이 게임 내에서 상상 속의 스토리를 대본 쓰듯 써 내려가면, 주인공들도 살아 움직이는 듯한 잘 만든 애니메이션 작품이 완성될 수 있을거 에요. 물론, 스토리 제작에 참여하지 않는 이용자들이 감상만으로도 즐거움을 느낄 수 있도록 비주얼 퀄리티를 높이는 데에도 주력하고 있어요.

Q. ‘BTS 유니버스 스토리’를 개발하게 된 계기가 궁금합니다.

김건님 넷마블과 빅히트 엔터테인먼트 모두 게임 개발에 대한 니즈가 있었어요. 그러면서 자연스럽게 스토리 중심의 게임성을 함께 고민하게 됐고, 이것이 개발까지 이어지게 된 것 같아요. 특히 빅히트 엔터테인먼트가 스토리텔링에 대한 이해도가 높기 때문에, 여기에 넷마블의 게임 개발 역량을 더하면 분명 시너지를 낼 수 있을거 라고 생각했어요.

Q. ‘BTS월드’와 달리 넷마블몬스터에서 자체 개발하게 된 특별한 이유가 있나요?

김건님 소셜 스토리 게임이 국내 시장에는 잘 안 알려져 있긴 하지만, 글로벌 마켓에서는 꽤 많은 인기를 얻고 있어요. 항상 새로운 장르에 대한 시도나 장르 다변화에 대한 니즈가 있었고, 결정적으로 세계적인 아티스트와 함께할 수 있는 기회가 흔치 않다고 생각했기 때문에 큰 고민 없이 자체 개발을 결정하게 된 것 같아요.

Q. 게임 속 캐릭터가 방탄소년단 멤버들이 3D로 렌더링 된 것으로 보이는데, 직접 모션캡쳐 작업 등에 참여한 것인가요?

김건님 방탄소년단 멤버들의 얼굴을 3D로 스캔했고, 이걸 바탕으로 세계관 속 캐릭터를 제작했어요. 외형을 다듬는 과정에서는 주로 멤버들의 최근 사진과 영상을 참고했어요.

Q. 게임을 개발하며 가장 기억에 남는 순간 또는 어려웠던 순간이 있다면 말씀 부탁드려요.

김건님 가장 어려웠던 건 아무래도 이용자분들이 좋아하실 만한 캐릭터를 제작해내는 과정이었던 것 같아요. 방탄소년단 멤버들이 정말 다양한 매력을 갖고 있는데, 이걸 3D 캐릭터에 녹여내는 게 쉽지 않았어요. 모든 개발진이 팬심을 최대한 담아서 제작했으니, 많은 관심과 사랑 보내주세요.

Q. 방탄소년단 팬들 외 일반 게임 이용자에게도 어필할 수 있는 포인트가 있나요?

김건님 캐주얼 게임이나 인터랙티브 스토리텔링 게임을 즐기는 이용자분들도 충분히 ‘BTS 유니버스 스토리’를 즐길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해요. 앞서 말씀드린 대로, 게임에는 높은 자유도를 갖고 나만의 스토리를 제작할 수 있는 기능이 존재해요.

Q. 게임 업데이트에 관한 계획을 간략히 소개 부탁드려요.

김건님 새로운 스토리와 콘텐츠를 꾸준히 추가해나갈 예정이에요. 그리고, 커뮤니티에도 많은 관심을 기울이면서 이용자분들의 피드백을 수렴할 예정이고요.

Q. ‘BTS 유니버스 스토리’는 방탄소년단 세계관과 어떤 연관이 있다면?

김건님 ‘BTS 유니버스 스토리’ 내에 연재되는 공식 스토리는 모두 방탄소년단 세계관 기반으로 제작될 예정이에요. 단, 이용자들이 직접 제작하는 스토리는 소재 제약 없이 다양하게 전개할 수 있어요. 그래서 공식스토리 외에도 새로운 스타일의 스토리들을 많이 접하실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해요.

Q. ‘BTS 월드’ OST가 상당한 인기를 얻었는데요. ‘BTS 유니버스 스토리’에도 OST가 있나요?!

김건님 OST는 따로 제공하지 않지만, BU 세계관을 공유하는 방탄소년단의 음악을 스토리와 함께 들을 수 있어요. 이런 기능이 게임 몰입도를 높여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Q. 마지막으로 게임을 기다린 이용자 분들에게 전하고 싶은 말은?

김건님 게임이 출시되면 이용자분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통해서 방탄소년단 세계관 기반의 여러 스토리가 나올 걸로 기대하고 있어요. 방탄소년단 멤버들이 ‘BTS 유니버스 스토리’ 내의 다양한 스토리에 출연하는 모습을 보시면서 많은 이용자분들이 재미있게 게임을 즐기시면 좋겠어요.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공식 홈페이지 가기]
https://btsuniversestory.netmarbl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