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플루언서는 ‘영향력을 행사하는 사람’이라는 의미로, 최근 많은 기업에서도 동영상 플랫폼(유튜브, 트위치 등) 통해 인플루언서를 활용한 광고 · 마케팅 사례가 늘고 있습니다. 특히, 게임업계에서도 다양한 인플루언서를 활용해 이용자분들에게 보다 친근하게 다가가 소통에 주력하고 있는데요. 게임 별로 다양한 방송 프로그램을 자체 제작하고 있는 넷마블에서는 각 방송에 출연하는 인플루언서 분들을 만나 뵙고 그들의 시각에서 진솔한 이야기를 들어봤습니다. 일명 그들이 사는 세상, ‘그. 사. 세’ 인터뷰를 지금 만나보시죠!
이번 인터뷰 주인공은 ‘킹 오브 파이터 올스타’ 공식 토크 방송 <킹오파쇼> 시즌3 패널이자, 여성 스트리머 ‘빛베리’ 입니다. ‘킹 오브 파이터 올스타’ 캐릭터 ‘마이’, ‘프리티 야시로’, ‘바넷사’ 코스프레로 화제를 모은 빛베리님은 댄스, 일상, 게임 등 다양한 콘텐츠로 팬들과 소통하며 실제로 보아도 매력이 톡톡 넘치는 분인데요. 밝은 에너지와 무한 열정으로 똘똘 뭉친 빛베리님의 스토리를 지금 만나보시죠!
Q. 빛베리과 본인 채널 소개 부탁드립니다
빛베리 안녕하세요. 요즘 떠오르는 유부돌 ‘빛베리’입니다. 유튜브 채널명은 ‘루미에르베리’(LUMIERE BERRY)로, 프랑스어로 빛이 ‘루미에르’인데 여기에 ‘베리’를 붙여서 짓게 되었습니다. 채널 개설한 지 약 2년이 되어가는데 현재 구독자 30만 정도로 성장했습니다. 아마 모르시는 분들이 계실 텐데 제가 올해 결혼 3년 차로 어린 딸아이가 있어요. 그러다 보니 유튜브 방송을 하면서 집안일도 하고 아이를 돌봐야 해서 바쁘게 살아가고 있습니다. 다른 유튜버 분들은 방송에만 집중할 수 있어서 간혹 부럽기도 해요. 제가 완벽주의 성향이 있어서 방송에 대한 만족도가 크지 않는 편인데 그래서인지 가족과 팬분들에게 미안할 때가 많아요. 앞으로 더욱 노력하는 빛베리가 될 테니 많이 지켜봐 주세요!
▲ 빛베리님 유튜브 채널 ‘루미에르베리(LUMIERE BERRY)’
Q. 방송을 시작한 계기가 있다면?
빛베리 처음부터 크리에이터를 하려고 시작한 건 아니였고, 원래는 춤을 좋아해서 촬영 후 편집없이 단순히 저장 용도로 올렸습니다. 당시 댄스영상에 관심을 많이 주셔서 그때부터 본격적으로 일상, 게임, 코스프레 주제로 방송을 하기 시했습니다. 초창기 아프리카TV에서 소통 방송만 하다가, 트위치로 라이브 방송을 하면서 본격적으로 유튜브도 운영하기 시작했습니다.
Q. 최근 제일 주력하고 있는 콘텐츠는?
빛베리 주로 일상 위주로 콘텐츠를 제작하다가 언제부턴가 게임이란 콘텐츠를 해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됐습니다. 원래 게임을 잘하진 않았지만, 게임 플랫폼인 트위치로 옮기면서 게임을 알아갈려고 많이 노력했어요. 그러다 보니 자연스럽게 게임이 재밌어졌습니다. 남편과 PC방에서 데이트하기도 하고, ‘킹 오브 파이터 올스타’ 랭크 100을 달성하기도 했습니다. 추후 게임 위주로 콘텐츠를 개편 예정이오니 많은 기대 부탁드려요!
▲ ‘킹 오브 파이터 올스타’ 프리티 파이터 ‘야시로’ 코스프레한 빛베리
Q. 가장 기억에 남는 코스프레 복장이 있다면?
빛베리 아무래도 퀄리티 있게 진행한 코스프레로 ‘킹 오브 파이터 올스타’ 캐릭터 ‘마이’가 많은 사랑을 받았고 작업하면서도 너무 재밌었습니다. 당시 오리지널 마이랑 수영복 마이 둘 다 코스프레하며 즐겁게 했었어요. 프리티 ‘야시로’ 코스프레는 이용자분들이 저를 보고 만들었냐는 말이 나올 정도로 정말 뿌듯했습니다. ‘바넷사’ 코스프레는 혼자 동대문에 가서 옷 구매하고 수선도 직접 했어요.
Q. 시청자들이 부르는 ’전생에 나라를 구한 남편’이라는 칭호에 대한 생각은?
빛베리 하하 부끄럽네요(웃음) 다들 그렇게 말씀 주시는데, 막상 알고 보면 제가 나라를 구했다며 남편과 결혼 잘했다고 칭찬해주시는 분들도 많으세요. 제가 요리를 잘 못하는데 남편이 요리도 잘하고 집안일도 잘해서 열심히 배우고 있어요. 정말 자상하고 마치 아빠 같은 남편이에요. 처음에 방송을 시작할 때도 반응이 좋다 보니 남편이 적극적으로 지원해주고 시부모님도 개방적이셔서 저를 많이 응원해주셨어요.
Q. 방송하며 가장 즐겁거나 뿌듯할 때가 있다면?
빛베리 홍대 오락실 콘텐츠인데요. 하루 전날에 공지해서 아무도 안 올 줄 알았는데 생각보다 많이 와주셔서 같이 게임하며 즐겼던 기억이 나네요. 카페 가서 대화도 하고 처음으로 행사가 아닌 사석에서 팬분들과 소통했던 시간이었어요. 당시 개인적으로 힘들었던 때인데 팬분들에게 응원도 받고 큰 힘을 얻었어요. 다시 한 번 감사하다는 인사 전해드립니다^^
Q. 반면, 방송하며 힘든 점과 이를 극복하는 본인만의 방법이 있다면요?
빛베리 초기 섹시 컨셉을 주로 밀었는데 요즘은 많이 안하고 있어요. 아무래도 시청자분들의 인식에는 그런 모습이 강하게 남아있는 것 같아요. 지금도 섹시 컨셉을 좋아하지만 안 좋게 비하하는 식의 댓글을 보면 우울할 때가 있어요. 그럴 때마다 더 열심히 방송하며 극복하고 있습니다. 저에겐 팬분들의 관심과 응원이 가장 큰 힘이에요.
Q. 앞으로 어떤 채널로 성장하고 싶은지?
빛베리 시청자분들이 저의 일상 모습을 많이 좋아해 주시는데, 제 영상을 보고 행복한 기운을 얻으시고 많이 웃으셨으면 좋겠습니다. 유튜버 더블비, 보물섬처럼 재밌고 웃긴 영상을 많이 제작해 기쁨을 주는 사람이 되고 싶어요. 앞으로 많은 분들에게 삶의 활력소가 되고 기쁨을 주는 채널로 성장하고 싶습니다.
Q. 최근 가장 빠져있는 게임이 있다면?
빛베리 사실 ‘킹 오브 파이터 올스타’는 ‘시라누이 마이’ 코스프레를 준비하면서 처음 알게 된 게임이에요. 캐릭터를 알아가기 위해 게임을 시작했는데 하다 보니 너무 재밌는 거예요. <킹오파쇼> 시즌3에서 랭크 80을 달성하는 미션도 진행했는데 짧은 시간 내 미션을 수행하다 보니 비록 미션에 실패했지만 굉장히 뿌듯했던 경험이었어요.
Q. <킹오파쇼> 시즌3에 출연하면서 가장 기억에 남는 에피소드가 있었나요?
빛베리 지난 2화 방송에서 비범님과 랭크 80을 달성하는 라이벌 미션을 진행했는데 새벽까지 플레이하며 몰입했던 때가 생각나네요 물론 비범님이 이기셨는데요. 비범님이 그때 플레이한 시간이 무려 15시간 정도였다고 하네요. 제가 사실 밤새는 걸 잘 못하는데 그날 새벽 4시까지 방송했었어요. 지금 생각해도 정말 잊지 못할 짜릿한 추억이에요
Q. ‘킹 오브 파이터 올스타’에서 좋아하는 캐릭터와 그 이유는?
빛베리 요즘 최애 캐릭터가 진짜 많은데 시라누이 마이, 바넷사, 프리티 야시로를 코스프레 했었어요. 그 중 ‘프리티 야시로’가 저랑 가장 잘 맞는 것 같아요. 게임 속에서 공격력도 세고 비주얼도 예쁘고요^^
Q. 빛베리가 본 <킹오파쇼> 멤버들의 첫인상은?!
빛베리 처음 <킹오파쇼> 시즌2 패널에 합류된다는 소식을 들을 때 너무 긴장돼서 전주에 미리 <킹오파쇼> 방송 스튜디오에 와서 관람했었습니다. 실제로 멤버들을 보니 다들 너무 프로페셔널해서 놀랬어요. 당시 낯을 가려서 인사도 제대로 못했는데 제가 크리에이터라고 생각 못 하신 것 같아요. 멤버들의 첫인상은 어려운 선배 같은 이미지였지만, 막상 방송을 같이 하니깐 배울 점도 많고 친근하게 잘 대해주셨어요. 특히 <킹오파쇼> 진행자 정인호님은 사석에서도 방송뿐만 아니라 인생 선배로서 조언도 많이 해주셨습니다. 혼자 방송하면서 조금 외로움을 느낄 때가 있었는데 ‘게임’이라는 공통의 관심사로 좋은 분들과 함께 방송할 수 있어서 정말 감사해요.
Q. <킹오파쇼>에서 본인과 가장 케미가 맞는 패널은 누구라고 생각하나요?
빛베리 비범님은 친선대전을 잘 할 수 있는 스킬을 자세히 알려줘서 도움이 많이 됐고. 초반에 제가 주로 하는 “빛~베리에요!” 인사도 잘 맞춰줬어요. 난닝구는 “걱정하지 마라~” 이러면서 듬직한 선배 이미지였습니다. “머선 일이고~”, “스바로” 등 이런 리액션이 너무 웃기고 옆에 있으면 재밌어서 덕분에 생방송 중에 긴장도 많이 풀 수 있었어요.
▲ ‘킹 오브 파이터 올스타’ 캐릭터 ‘블루마리’
Q. ‘킹 오브 파이터 올스타’ 캐릭터 중 코스프레에 도전 싶은 캐릭터가 있다면?
빛베리 ‘블루마리’란 금발의 단발 캐릭터인데, 언젠가 꼭 한번 코스프레 해보고 싶은 캐릭터에요.제가 크롭티, 청바지를 즐겨 입는데 옷 패션이 저랑 비슷해요. 또 ‘치즈루’란 캐릭터도 성숙한 느낌이 들어서 해보고 싶고요. 게임 속 남성 캐릭터 중에 가장 설레는 캐릭터는 ‘쿄’인데 남장 코스프레를 도전해볼 수 있는 기회가 생기면 좋겠네요.
Q. 유튜버를 시작하는 분들에게 조언해준다면?
빛베리 지금까지 꾸준히 할 수 있었던 이유는 제가 좋아하는 것을 소재로 하다 보니 오래 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좋아하는 콘텐츠를 하면 간혹 지쳤을 때도 더욱 꾸준히 할 수 있다고 생각해요. 유튜버에 도전할 거면 지금 바로 시작하셨으면 해요. 나이 상관하지 마시고, 휴대폰으로 촬영하더라도 먼저 해보세요. 저는 아직도 휴대폰으로 촬영하고 있어요. 혼자 시작하기 어려우신 분들은 스스로 나만의 파이를 키우고 내공을 쌓은 다음, 다른 분들과 콜라보를 하는 게 가장 이상적이라고 생각합니다.
Q. 빛베리가 느낀 넷마블은?
빛베리 아무래도 공식적인 방송 경험이 많지 않다 보니 처음엔 말도 제대로 못하고 수줍어했었는데, 넷마블 담당자분들이 제가 방송을 잘 할 수 있게 조언을 많이 해주셔서 쉽게 적응할 수 있었습니다. 특히 프로그램 제작진분들이 가족처럼 잘 챙겨주시고 친근하게 대해주셔서 고마웠습니다.^^
Q. ‘킹 오브 파이터 올스타’ 외 출연하고 있는 프로그램이 있다면?
빛베리 넷마블 오리지널 웹 예능 <겜성타임>에서 유튜버 레이디액션, 고말숙님과 같이 게임하며썰 푸는 컨셉으로 촬영하고 있습니다. 촬영날 처음 뵈었는데 토크하면서 자연스럽게 친해지게 됐어요. 다들 말도 잘하시고 재치가 좋아서 많이 배울 수 있던 시간이었어요. 특히 레이디액션님에게 어떻게 하면 말을 잘할 수 있냐고 물어봤는데 ‘타고나는 것 같아요’라며 웃음을 주셨던 기억이 나네요. <겜성타임>은 유튜브 넷마블TV에서 시청하실 수 있습니다.
Q. 마지막으로 팬들에게 하고 싶은 말은?
빛베리 항상 곁에 있어주셔서 고맙고 응원해주셔서 너무 감사해요. 제가 더 열심히 해서 팬분들에게 다시 베풀 수 있는 스트리머가 되겠습니다. 아직 성장 중이오니 조금만 더 기다려주세요! 빛베리 많이 응원해주세요^^
■ 이전 콘텐츠도 다시 보고 싶다면!
‘모마 라이브톡’ 진행자 더블비! 유쾌한 그들의 폭소만발 인터뷰
‘모두의마블’ <띵동~모마왔어요!> 진행자, 개그 크리에이터 보물섬 인터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