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건강한 넷마블, 강한 넷마블!’ 보건관리자 이예림입니다. 넷마블은 임직원분들의 건강을 위해 전문 보건 관리자의 상담을 받고 잠시 휴식을 취할 수 있는 헬스케어(보건실)를 신설했는데요! 헬스케어는 넷마블 힐링센터 내에 위치하며 보건관리자가 기초적인 건강관리 및 질병 치료 관련 상담 등 임직원들의 건강을 케어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채널 넷마블을 통해 여러분들께 유용한 건강 소식을 전해드릴 예정인데요! 건강관리에 대해 알아보고, 대처할 수 있는 다양한 건강 정보들을 알려드리도록 할게요. 그 동안 미세먼지 때문에 외출하기 어려웠는데, 이제 야외활동 하기 좋은 계절, 5월이 찾아왔습니다! 여러분은 소풍, 어린이날, 어버이날 가족 행사가 많은 5월에 안전사고가 많이 발생한다는 사실 알고 계시나요? 그럼 안전하게 나들이 활동을 하기 위해 몇 가지 알려드리겠습니다.
운동 전/후 스트레칭 필수!
미세먼지에 오락가락하는 날씨에 집에 있다가 모처럼 운동을 하려다가 갑자기 근육이 놀라 부상을 입는 경우가 많은데요, 준비운동으로 부상을 줄일 수 있답니다.
스트레칭이란 근육, 건, 인대 등을 늘려주는 운동이며 정적 스트레칭과 동적 스트레칭이 있습니다.
정적 스트레칭은 근육의 길이를 늘려서 고정시켜주는 스트레칭입니다.
동적 스트레칭은 워밍업같이 몸에 반동을 주거나 관절을 돌리거나 근육을 움직이면서 하는 스트레칭입니다.
발목을 삐었을 때 응급처치
야외활동에서 가장 많이 부상을 입는 곳이 발목인데요, 발목을 접질리거나 삐었을 때는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 알아볼게요! 부상 직후에는 RICE 처치를 시행하고, 조기에 염증 증상을 진정시켜 줍니다. 그 후에도 통증이 계속되고 붓기가 가라앉지 않는다면 병원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중증인 경우에는 보통 무릎 아래부터 발가락 관절까지 석고붕대로 약 2주간 고정합니다. RICE 처치란 손상 직후 통증과 종창을 감소시키는데 효과적인 방법을 말합니다. 즉, 발목에 충분한 휴식을 주고, 얼음 등을 이용한 냉찜질을 한번에 20~30분간, 하루 3~4회 시행하고, 붕대 등으로 적절히 압박하여 다친 후 48시간 정도는 가능한 발목을 심장보다 높이 유지하도록 하여 붓기가 가라앉도록 하는 것을 말합니다.
캠핑 시 주의할 점
캠핑장은 그릴, 부탄가스, 난로 등 화기 사용이 잦은 만큼 안전사고가 발생하기 쉬운 환경입니다. 때문에 소방시설이 잘 갖춰져 있는지 꼭 확인해야 합니다. 글램핑장의 경우 가스 및 전기를 더 많이 사용하기 때문에 누전차단기, 연기감지기 설치, 소화기 비치는 필수입니다.
진드기 매개 감염병 주의
질병관리본부는 지난 4월 20일 충남지역에서 올해 첫 번째로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SFTS)’ 사망환자가 보고됨에 따라 진드기 매개 감염병인 SFTS에 대한 주의를 철저히 해 줄 것을 당부했습니다.
중증 열성 혈소판 감소 증후군 바이러스에 의한 감염병으로 주로 산과 들판의 풀숲에 살고 있는 작은소참진드기에 물려서 감염되는 것으로 추정되는데, 복기는 약 1~주이며, 증상으로는 발열, 식욕 저하, 구역, 구토, 설사, 복통, 피로, 림프절 비대, 두통, 근육통, 자반증 등이 나타납니다. 아직 효과가 확인된 치료제가 없으며 항바이러스제나 백신도 없어 대증요법밖에 없으므로 예방이 중요합니다.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SFTS) 예방의 최선은 진드기에 물리지 않는 것이니 야외활동 시 긴 옷, 장갑을 착용하고 기피제를 사용하는 것이 도움이 되며, 외출 후 목욕하고 옷 갈아입으시기 바랍니다. 만약 야외활동 후 2주 내 고열, 구토 등의 임상증상 발생 시 즉시 의료기관 방문하여 진료받도록 해야 합니다.
이번 5월에는 가족, 연인, 친구들과 함께 행복한 5월 보내시길 바랍니다. 다음 건강소식도 알차게 준비할게요! 그럼, 다음 시간에 만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