넷마블문화재단에서는 장애학생의 여가 문화 다양화 및 교육 활성화를 위해 2008년부터 전국 특수학교 및 유관기관 내 게임문화체험관을 개설하고 있습니다. 현재까지 총 35개의 게임문화체험관이 개관했으며 PC, 모바일, VR 장비 등 다양한 최신 기기들과 체계적인 활용 매뉴얼을 보급해 장애학생들의 새로운 문화를 만들어가고 있는데요. 15년 동안 게임문화체험관이 걸어온 길과 그 의미를 나누고, 게임이 장애학생들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를 통해 그간 거둔 성과를 살펴보았습니다.
전국 16개 지역, 35개 특수학교 및 유관기관 내 설치된 게임문화체험관은 오랜 기간 동안 장애 학생들의 여가 및 교육의 기회를 증대하는 공간이자 비장애학생과 소통하는 통로로서 다양한 기능을 수행해왔습니다. 6,258명의 학생들이 게임문화체험관에서 약 30만 회의 뜻깊은 시간을 함께 했는데요. 오랜 세월이 지난 지금도 게임문화체험관은 장애학생들의 여가와 교육을 함께하는 친구이자, 새로운 세상을 만나는 소통의 창구로 여전히 그 의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그 과정에서 많은 교사분들과 학부모분들, 비장애인 친구들이 동행해 가치를 전해왔는데요.
넷마블문화재단에서는 게임문화체험관 설치 후에도 설치 기관에 현장 실사와 의견 청취를 지속해왔습니다. 이 과정에서 기기 고장이나 노후화, 새로운 게임에 대한 학생들의 요구를 확인하고 ‘환경 개선 사업’으로 이어가게 되었습니다. 현재까지 총 27회의 환경 개선 사업을 통해 기존 게임문화체험관의 노후화된 시설을 고치고 디바이스를 최신으로 교체해왔습니다.
이외에도 게임문화체험관 담당 교사 워크숍을 통해 교사 매뉴얼 교육, 게임문화체험관 운영 사례 및 게임 관련 트렌드 공유 등 체험관을 더욱 활성화시키기 위해 노력해왔습니다. 또한 여가와 문화로서 게임을 재조명하고 게임문화체험관 사용의 효과에 대해 실제 체감도를 높이기 위해 이용 수기 공모전을 개최하여 게임문화체험관 이용 후 긍정적으로 변화한 학생들의 모습을 생생하게 느껴볼 수 있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 환경 개선 전후 비교
게임문화체험관은 지난 15년 간 ‘장애학생들의 여가 문화 다양화 및 교육 기회 확대’라는 일관된 목적을 가지고 사업을 추진해왔습니다. 시대의 흐름에 따른 특수 교육의 방향성 변화에 맞춰 구체적인 실행 모델을 지속적으로 발전시켜 왔는데요. 게임을 중심으로 장애학생에게 새로운 여가 문화 체험 기회를 지원하며 디지털 기기 활용을 통한 장애학생의 정보 격차를 해소하고, 게임을 주제로 장애, 비장애 학생이 함께 하는 통합 교육 기회 확대라는 목표를 가지고 실천해왔습니다.
▲ 게임문화체험관 15주년 임팩트 리포트 표지
체험관이 걸어온 그간의 발자취와 창출한 사회적 가치에 대한 보다 자세한 내용은 넷마블문화재단 홈페이지와 넷마블 TV에서 책자와 영상을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오는 11월 25일에는 특수교육 전문가, 게임 전문가, 게임문화체험관을 직접 운영한 담당 교사 등이 함께 게임문화체험관이 쌓아온 기록과 앞으로 나아갈 방향에 대해 논의하는 넷마블게임문화체험관 15주년 기념 행사가 넷마블게임콘서트에서 개최될 예정이오니 많은 신청 바랍니다.
넷마블문화재단은 앞으로도 게임문화체험관의 성장과 확장을 통해 건강한 게임 문화의 조성과 미래 인재 육성에 앞장서겠습니다.넷마블문화재단의 행보에 많은 관심과 응원 부탁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