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널 넷마블 독자 여러분 안녕하세요? 지난 1화에서 간단하게 말씀 드렸던 ESG에 대해 모두 기억하고 계시지요? 오늘은 넷마블의 ESG 경영을 알리는 첫 번째 콘텐츠로, ESG의 ‘E’, 즉 환경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려 합니다.
넷마블은 오랫동안 친환경 철학을 경영 전략에 담아왔습니다. 가장 대표적인 친환경 사례로는 2020년 11월 사용승인을 받은 넷마블 신사옥이 있습니다.
넷마블 신사옥은 친환경 건축물 요건을 넘어 넷마블만의 친환경에 대한 가치관을 반영해 시공되었습니다. 건축 자재 선정부터 깐깐했는데요. 건축 과정 중 생산, 수송, 시공, 폐기과정에 이르기까지의 모든 단계에서 환경부하가 적은 고효율 기자재, KS인증자재와 유해 화학물질 방출량 및 함유량에 대한 환경표지마크 인증을 획득한 친환경 기자재를 사용했답니다.
또한, 신재생에너지 이용 확대를 위해 태양광, 연료전지, 지열, GHP 시스템을 설치하였고, 친환경 인증 제품 및 재활용 가능 자원을 사용하여 신사옥 건축 시 발생할 수 있는 환경 영향을 최소화하였습니다. 이렇게 꼼꼼하게 환경을 생각한 넷마블 신사옥은 녹색건축인증 최우수등급(그린 1등급)과 건축물에너지효율등급 1+등급을 획득했답니다.
신사옥에서 사용되는 전체 에너지 소비량 중 17.27%는 다양한 신재생에너지를 활용하여 충당되는데요. 도심에 위치한 신사옥은 신재생에너지 비중을 높이기 위해 건물 일체형 태양광 발전시스템(BIPV, Building Integrated Photovoltaic System), 연료전지 시스템, 지열 시스템을 활용하고 있습니다.연간 5,300톤의 이산화탄소 감축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고 하니, 엄청나죠?
넷마블 신사옥은 유리도 친환경적으로 선택했습니다. 열의 유입과 방출을 저감하고 결로현상을 저감시키는 등 단열성능 및 에너지절감 효과가 뛰어난 고성능 ‘로이복층 유리’를 사용해 열에너지 소비량을 절감했습니다. 더하여 차양효과를 위해 블라인드를 설치, 일사량을 차단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시간당 186.04kWh/m2의 에너지를 절감하고 있습니다.
전력은 어떻게 관리할까요? 전력피크타임의 과부화를 줄이기 위해 공간 특성에 따라 전기히트펌프 ‘EHP’와 가스 히트펌프 ‘GHP’, 지열 총 3가지 공조시스템을 시설 및 용도에 맞게 설치했습니다. 넷마블 신사옥이 위치한 G-Tower는 전기를 사용하지 않는 냉방설비용량이 공공기관 관련법이 제시하는 60%보다 높은 무려 83.3%! 거기에 G-Tower에 설치된 GHP는 고효율기자재인증 제품으로, EHP 보다 약 39% 적은 탄소를 배출하고, 전기 발전시설의 주원료인 석탄과 비교해 초미세먼지 및 대기오염물질 등 온실가스 배출물질을 1/8~1/3 수준으로 줄일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신사옥에서 사용되는 에너지를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해 건물에너지 관리 시스템(BEMS)을 도입하고 주요 설비에 센서를 설치했습니다. BEMS를 통해 데이터 수집 및 표시, 정보 감시, 에너지 소비현황 분석, 설비 성능 및 효율 분석, 에너지 소비량 예측, 제어시스템 연동 등이 가능해 최적의 제어 상태를 설정할 수 있답니다.
뿐만 아니라, 넷마블은 신사옥에 중수도와 빗물처리시설을 설치해 용수 사용량과 하수 발생량을 줄이고 있습니다. 업무시설, 판매시설, 조경용수, 화장실, 주차장 등에서 재활용수를 사용하여 2021년 3월 입주 이후 2021년 8월 31일까지 약 5개월 간 326,878L의 용수 사용량을 줄일 수 있었습니다. 양변기, 세면대, 샤워기기 등에 절수형 제품을 사용하여 용수 재활용뿐 아니라 용수 사용량을 절감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답니다.
넷마블 신사옥 주변에는 주거공간과 사무공간, 도로와 시설물들이 많습니다. 이러한 도심 환경 속에서 넷마블은 자연 생태적 기능을 보존하기 위해 신사옥 건설 시 조경면적, 공개공지 및 생태면적을 법적 요구조건 이상으로 확보하였습니다. 특히 옥상 공원에는 바닥면적 55평의 육생비오톱과 약 30평의 수생비오톱 등 자연 생태환경을 조성하여 임직원의 소소한 힐링공간을 완성했죠.
또한, 임직원의 친환경 출퇴근 문화 조성을 위해 약 260대의 자전거를 보관할 수 있는 시설과 친환경자동차를 위한 전용주차구역, 전기차 충전설비(급속 11대, 완충 9대)를 설치하였습니다. 앞으로도 넷마블은 친환경 출퇴근 문화 확산 및 온실가스 감축을 위해 친환경자동차를 위한 전용주차구역 및 전기차 충전설비를 추가 설치할 계획입니다.
넷마블은 2021년, ‘환경영향 최소화’를 목표로 환경경영전략을 수립해 온실가스 감축을 위해 재생에너지 확대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에너지 사용량은 줄이고, 친환경 제품과 재생에너지 이용으로 미래세대를 생각하는 환경경영에 힘쓰는 넷마블! 넷마블의 친환경ing에 앞으로도 많은 관심 부탁 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