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성원의 안전과 건강한 삶을 유지, 증진하기 위하여 책임과 역할을 다하는 넷마블! 넷마블은 구성원들에게 안전과 건강한 삶에 관한 다양한 교육과 프로그램을 제공함으로써 신체적, 정신적 건강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구성원의 건강하고 안전한 삶을 증진하는 것은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자 하는 넷마블의 ESG경영 철학과도 연결되는데요. 응급상황 시 대응 역량을 강화하는 교육 등을 통해 구성원과 그 가족들까지도 보호하는데 기여하고자 합니다. 또한, 구성원의 스트레스와 마음 건강 관리를 지원하여 더 나은 업무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지난 시간에는 구성원의 ‘몸건강’을 위한 넷마블의 노력을 살펴보았는데요. 이번 시간에는 ‘마음건강’을 키워드로 구성원들을 위해 어떤 노력을 이어가고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구성원의 집중력 향상을 위한
마음건강 교육
직장인들의 집중력이 떨어지는 원인과 해결책을 담아낸 책 <도둑맞은 집중력>에서는 '직장인의 평균 집중시간이 단 3분에 불과하다'고 합니다. 또한 스마트기기의 발달로 다양한 일을 동시에 수행하는 멀티태스킹 시간이 길어지면서 주의력이 약해지기도 한다고 하는데요. 이처럼 집중력의 위기는 사회적인 현상이기도 합니다.
넷마블은 구성원의 마음건강을 위해 전문 심리상담사가 상주하는 심리상담실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심리상담실에서는 다양한 주제를 가지고 상담하게 되는데요. 그 중에서도 ‘집중력이 떨어지는 것 같아요.’라는 호소문제로 고민하는 직원 분들이 많다고 합니다. 특히 언론이나 매체를 통해 정신 건강과 관련하여 다양한 콘텐츠를 접하게 되면서 성인 ADHD, 우울증, 불안장애 등 정신질환에 대해 걱정하는 경우가 종종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이러한 걱정을 줄이는데 도움을 드리고자 넷마블 안전환경보건팀에서는 ‘임직원의 주의집중력 향상을 위한 마음건강 강좌’를 개설하였습니다. 해당 강좌는 정신건강 분야의 전문가인 정신과 전문의를 강사로 모셔 "주의집중력 향상"을 주제로 강연을 진행했는데요.
강의 종료 후 많은 참석자분들께서 강좌에 대하여 만족한다는 의견을 보내주셔서 향후 지속적으로 임직원들의 몸, 마음, 정신건강을 살피고 지원하는 다양한 전문 강연을 실시할 계획입니다.
동료의 마음 위기를 헤아리는
게이트키퍼 교육
넷마블은 생명존중 문화 확산을 위하여 주변 동료나 가까운 사람들을 돕는 데 필요한 기술을 배울 수 있는, '게이트키퍼' 교육을 실시하였습니다. 올해 처음 실시된 게이트키퍼 강좌는 상, 하반기에 걸쳐 총 2회 진행했습니다.
‘게이트키퍼’(Gate keeper)란, 마음의 위기를 겪는 사람들을 조기에 발견하고, 충분히 소통하고, 전문가 또는 전문기관에 적절하게 연결할 수 있는 기술을 가지고 있는 사람을 의미합니다. 게이트키퍼 교육에서는 위기를 겪는 사람들을 돕는 데 필요한 여러 가지 기술을 배우게 되는데요, 주변에서 보이는 위험신호를 읽는 기술, 소통 기술, 적절한 기관에 연결하는 기술을 전문가에게 직접 배울 수 있게 되는 겁니다.
해당 교육을 통해 게이트키퍼의 정의와 역할에 대해 학습하고 다양한 사례를 토대로 실습도 진행했는데요. 여러 상황 요건을 나열하고 어떤 징후가 자살위기에 해당되는 지 의견을 적어보고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넷마블은 앞으로도 구성원들의 안전보건을 위한 다양한 노력을 지속할 예정입니다. 넷마블의 건강한 행보를 지켜봐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