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분 좋은 선선한 가을바람과 함께 개최된 제14회 넷마블 게임콘서트! 지난 9월 24일 토요일 오후 3시부터 메타버스 플랫폼인 게더타운을 통해 개최되었는데요. 이번 행사를 통해 최근 게임 유저들 사이에서 가장 뜨거운 주제인 디지털 윤리와 게임으로 구현되는 가상 훈련의 모든 것들에 대해 알 수 있었던 유익한 시간이었습니다. 함께 살펴보시죠.
지난 6월에 이어서 이번 제14회 넷마블 게임콘서트에서도 메타버스 플랫폼인 게더타운을 도입하여 강연자와의 상호간 소통, 실시간 질의응답 등 대면 행사를 뛰어넘는 현장감을 참여하신 분들께 선사해드렸는데요. 특히 올해 행사 중 시청자분들께서 가장 적극적인 질의응답 참여로 인해 오프라인 행사보다 뜨거운 열기를 느낄 수 있었습니다.
첫 번째 시간은 서울여자대학교 정보보호학과 교수 김명주님의 <안전하고 즐거운 게임을 위한 디지털 윤리> 강연이 진행되었습니다. 인터넷에 무심코 올린 게시물, 이미지를 복사해 신상 털기를 당할 수 있기 때문에 내 개인정보를 좀 더 신중하게 관리해야 하며, 이는 게임 계정 도용 및 아이템 탈취 예방에 근본적인 대책이라고 강조하셨습니다. 또한 역지사지의 관점에서 디지털 윤리 원칙을 항상 기억하며 행동해야 한다고 말씀해 주시면서 마지막으로 새로운 시대에 발맞춰 디지털 기술 및 트렌드의 기본은 꼭 알아 두어야 새로운 역량을 키울 수 있다는 점을 언급하시며 강연을 마치셨습니다.
강연이 종료된 이후 사전에 취합된 질문들을 바탕으로 강연자가 직접 답변해주시는 질의응답 시간이 이어졌습니다. 디지털 세상의 빠른 발전 속도에 비해 디지털 윤리에 대한 적응 속도가 더딘 이유에 대한 질문에 현재 디지털 윤리 수준이 기술의 발전 속도를 따라가지 못하는 점은 사실이지만 똑똑한 소비자가 똑똑한 제품을 만든다는 말처럼 문제의식을 가지고 윤리 문제를 주제로 토의 및 토론하는 사회적 분위기가 형성된다면 전반적인 우리나라 국민들의 디지털 윤리 수준이 높아질 것이라고 답변해 주셨습니다. 이외에도 디지털 윤리에 대한 다양한 질문들과 함께 실시간으로 참여해주시는 분들까지 질의응답을 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두 번째 강연은 <게임으로 가상훈련하기>라는 주제로 진행되었으며, 가상 훈련 전문기업 네비웍스의 상무이신 구본홍님께서 강연을 이끌어 주셨습니다. 게임으로 가상훈련하기는 목적과 대상을 어디에 두고 결과를 만드냐에 따라 게임으로 활용될 수도 있고, 가상훈련으로도 활용될 수 있다고 말씀하셨습니다. 또한 게임의 영역이 지속적으로 확장됨에 따라서 본래의 게임 목적인 단순한 여가활동에 그치지 않고 지금은 산업, 현장에 퍼져 나가고 있는 상황이며 이는 현실과 게임의 연결을 지속적으로 가속화하고 있다고 강조하셨습니다. 마지막으로 K-한류와 같이 가상 훈련 분야도 게임과 연결하면서 더욱 부가가치가 높은 K-가상 훈련 산업으로 거듭날 것을 기대한다는 말씀과 함께 강연을 마치셨습니다.
2부 강연에 이어 가상 훈련에 대한 다양한 내용으로 질의응답 시간이 진행되었습니다. 게임의 대표적인 물리엔진 중 하나인 언리얼 엔진을 활용한 가상 훈련의 전망에 대한 질문에 과거에는 물리 엔진의 한계로 인해 훈련에 적용시키기엔 많은 제한들이 존재했지만, 실사 환경을 유사하게 표현할 수 있는 언리얼, 유니티를 비롯한 물리엔진 기술의 발전에 따라서 훈련을 할 수 있는 시스템 레벨로 성장했다고 말씀해 주시면서, 이미 경찰 · 소방 · 군사 분야에서 현재 물리엔진을 통해 제작한 시뮬레이션 프로그램들이 활용되고 있다는 답변해 주셨습니다. 이외에도 다양한 질문과 답변을 통해 가상 훈련의 현 상황과 미래 발전 가능성에 대하여 알아볼 수 있었습니다.
게임 라이프에서 가장 중요한 덕목인 디지털 윤리와 고부가가치 산업으로의 도약을 꿈꾸는 가상 훈련에 대하여 전문적인 지식과 함께 게임산업의 미래를 엿볼 수 있었던 제14회 넷마블 게임콘서트는 실시간으로 참여해 주신 분들을 위한 ‘실시간 참여하기 이벤트’와 게더타운 내에서 OX퀴즈와 함께 다양한 웹게임들을 즐길 수 있는 체험존, 지난 넷마블 게임콘서트 강연을 다시 볼 수 있는 미디어룸까지 메타버스 플랫폼에서 즐길 수 있는 다양한 컨텐츠들이 진행되었습니다.
게더타운 넷마블 게임콘서트 월드맵에 가상의 캐릭터로 참여해주신 분들과 함께 진행되었던 제14회 넷마블 게임콘서트! 오는 11월에도 유익한 강연과 함께 매력적인 이벤트를 준비할 예정이오니 많은 기대와 관심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