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왼쪽 한국 마케팅 협회 김영철 부회장, 오른쪽 넷마블 뉴미디어팀 팀장 임현섭>
지난 3월 18일 넷마블은 한국마케팅협회가 주관하는 '2022 제10회 대한민국 디지털 고객만족도 조사(HTHI)'에서 게임 부문 5년 연속 1위, SNS 우수기업 페이스북 부문을 수상하며 2관왕을 달성하였습니다.
넷마블은 이번 수상 이전에도 ‘2015 대한민국 블로그 어워드’에서 게임업계 최초로 IT∙인터넷 기업 부문 대상을 수상한 것을 시작으로 ‘2019년 제 12회 대한민국 소통어워즈 2관왕’, ‘2021년 소셜 아이어워드 2021 (i-AWARDS) 4관왕 달성’ 등 뉴미디어 소통 부문에서 다양한 수상을 기록하였습니다.
<세븐나이츠2 ‘세나투게더’, 우측 한지훈 그룹장이 세나 유저들과 온라인으로 소통하는 모습>
“소통”
유저들과의 소통은 게임업계에서 한동안 핫한 키워드로 떠올랐었죠. 넷마블도 부지런히 유저들과 소통하기위해 공식 포럼, 공식 카페 활동 뿐만 아니라 다양한 뉴미디어 채널을 통해 유저분들께 다가갔습니다. 어떤 채널을 통해 넷마블이 유저 분들과 소통을 해왔는지 소개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채널 넷마블'은 넷마블이 지난 2017년 4월 개설한 브랜드 미디어입니다. 지난 2021년 1월 오픈 4주년을 기념해 웹사이트 리뉴얼 오픈을 진행했으며 해당 리뉴얼로 채널 넷마블의 다양한 콘텐츠를 영어권 국가에도 서비스가 가능해졌기에 글로벌 유저들에게 조금 더 다가갈 수 있게 되었습니다.
채널 넷마블은 넷마블의 인기 모바일 게임 ‘제2의 나라’, 'A3: 스틸얼라이브', '일곱 개의 대죄: GRAND CROSS', '블레이드&소울 레볼루션’ 등을 활용한 게임 방송 프로그램의 비하인드 스토리, 게임 정보 가이드, 브랜디드 웹툰 등을 제작하며 더욱 많은 이용자들의 호응을 얻고 있고 이뿐만 아니라 넷마블의 신작 ‘OVERPRIME’,’골든브로스’ 등의 소식과 신사업 ‘MBX’, 인수 합병등의 기업소식 또한 빠르게 채널넷마블에서 확인할 수 있어 넷마블의 소식을 빠르고 다양하게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채널넷마블은 누적 방문자 260만명에 이를정도로 많은 분들의 사랑을 받고 있는 채널이죠.
넷마블 대표 유튜브 채널 ‘넷마블TV’에는 유튜브 트렌드에 맞춘 자체 제작 오리지널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유명 인플루언서들과의 협업을 통해 애니메이션, 음원 콜라보 뮤비, 토크쇼, 게임리뷰 등 다양한 자체제작 오리지널 콘텐츠를 선보이며 약 16만명의 구독자를 달성하기도 했죠.특히, 게임회사 일상을 담은 '짤툰X넷마블 콜라보 애니메이션 - ‘갓겜컴퍼니’는 유튜브 인기 급상승 9회 등극할 정도로 이용자들에게 큰 재미를 선사했는데요, 넷마블TV 팬 분들 이시라면 ‘박걸삼’이라는 캐릭터를 아실거예요.
최근엔 넷마블 공식 유튜브 채널인 ‘넷마블TV’ 이외에도 넷마블의 각 게임별로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면서 게이머 유저 소통을 더욱 강화하고 있습니다.
현재 넷마블은 실버버튼 총 6개(모마TV, 넷마블TV, MFF, BTSW, 배룡TV, 칠대죄 글로벌 채널) , 골드버튼 1개 (BTSW)를 보유할 정도로 그 인기를 유튜브에서 인정받기도 했습니다.
앞으로도 넷마블은 유튜브 ‘넷마블TV’를 통해 새롭고 트렌디한 콘텐츠로 소통을 나눌 예정이라고합니다.
페이스북도 넷마블의 대표 SNS 채널 중 하나이죠. 약 271만명(국내 게임업계 1위)이라는 엄청난 수의 팬을 자랑하는 넷마블의 페이스북 페이지는 다수의 팬들에게 엄청난 영향력을 갖는 ‘파워 채널’입니다. 넷마블의 페이스북에는 영상, 이미지, 카드뉴스 등 다양한 콘텐츠들이 업로드 되고 있으며 글로벌 ‘netmarble’ 페이스북 채널도 운영하고 있어 글로벌 유저들과도 소통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2015년 12월 개설한 ‘넷마블’ 인스타그램은 게임회사 라이프, 게임 공감, 웹툰 등 캐주얼한 콘텐츠를 통해 게임 이용자들과의 친근한 소통을 위한 공간입니다.(인스타그램 팔로워 1.9만)
넷마블 게임과 게임을 좋아하는 이용자분들이 공감할 만한 재미있는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으니 게임을 사랑하는 유저분들이라면 다양하게 콘텐츠를 즐겨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21년 6월 넷마블 틱톡을 신규로 오픈해서 6개월만에 팔로워 7만명 돌파, 1020세대들과 트렌디한 숏폼 콘텐츠로 지속적인 소통을 진행하고 있는 넷마블의 틱톡 채널 소개도 빼놓을 수 없죠. 틱톡과 더불어 인스타릴스, 유튜브쇼츠 콘텐츠 지속적으로 운영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위에 소개시켜드린 채널 외에도 네이버 TV ‘넷마블’ , 네이버 포스트 ‘넷마블’, 트위터 ‘넷마블’ 등 다양한 플랫폼을 활용해 SNS 채널 각각의 특성에 적합한 최적의 콘텐츠로 게임 유저들과 실시간 소통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제2의 나라: Cross Worlds Pre. FESTIVAL>
넷마블은 인플루언서들과의 협업 또한 적극적으로 진행하고 있는데요, <'일곱 개의 대죄: GRAND CROSS' 와 함께하는 넷마블 VIP 인플루언서 페스티벌>,<제2의 나라: Cross Worlds Pre. FESTIVAL>,<넷마블 크리에이터 데이 by YouTube> 등의 프로그램들을 통해 다양한 이해관계자들과의 소통 또한 확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넷마블은 최근 ‘넷마블 공식 파트너 크리에이터’ 를 통해 넷마블과 함께 성장하고 상생할 수 있는 크리에이터들을 모집한다고하니 넷마블과 크리에이터 활동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함께 확인해주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22년 넷마블은 다양한 크리에이터들과의 협업은 물론 숏폼 콘텐츠,디스코드,트위터,트위치 등의 채널 또한 확장하여 적극 운영할 예정이라고 하네요.
넷마블은 보는 게임 시대에 발맞춰 넷마블의 채널들을 종합 엔터테인먼트 채널로 성장시켜 기업과 이용자의 커뮤니케이션을 더 활성화 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올해는 넷마블 신사업 방향성에 맞춰 블록체인, 메타버스, NFT 콘텐츠 소통도 늘려 나가기위해 많은 준비를 하고 있으니 앞으로 넷마블의 뉴미디어 소통에 많은 관심을 부탁드립니다.
여러분의 이야기들과 함께 성장할 수 있는 넷마블이 되기위해 오늘도 열심히 움직이고 있으니 앞으로도 넷마블의 뉴미디어채널들과 함께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