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무대원 여러분, ‘레이븐2’의 세계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한시도 긴장을 놓을 수 없는 이 세계에서 모두 잘 살아남고 계시나요? 때로는 잔혹하고 적나라하지만, 다크 판타지의 매력을 충실하게 담아낸 ‘레이븐2’ 대륙의 재미를 십분 즐기고 계시리라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지금 이 순간도 새롭게 특무대에 합류하는 분들도 계시겠죠? 그간 경험해온 넷마블 MMORPG와는 사뭇 다른 전투력 표기, 육성 방법에 놀라실 수도 있을 것 같은데요. 걱정하실 필요 없습니다. 여러분을 위해 이번에도 공략Zip을 준비했거든요. ‘레이븐2’의 가장 기본이 되는 육성 방법을 지금부터 소개해 드립니다.
레이븐2
1부: 특무대의 기본, 성장
‘레이븐2’는 흡입력이 높은 스토리와 세계관을 자랑하는 게임입니다. MMORPG 장르이다 보니 기본적으로 캐릭터를 육성하고 길드 커뮤니티 활동을 하는 게 메인 콘텐츠이지만, 메인 스토리를 따라가며 권력을 두고 벌어지는 암투, 군상극을 감상하는 재미도 쏠쏠하죠. 하지만 이 흥미로운 이야기를 원활하게 감상하려면 강해져야만 합니다.
다만, 앞서 언급했듯이 ‘레이븐2’는 전투력 표기가 다른 넷마블 MMORPG들과 좀 다른데요. 캐릭터의 강함을 종합적으로 보여주는 ‘종합 전투력’ 개념이 아니라, 공격력과 방어력, 명중 이 세 가지 능력치를 보고 캐릭터의 전투 능력을 판단해야 합니다. 그리고 던전이나 필드 사냥 등 게임 내 모든 콘텐츠가 레벨을 기준으로 진행되어서, 권장 전투력과 같은 명확한 가이드라인은 찾아보기 어렵죠.
<바로 이 수치! 자세히 볼 수도 있지만, 3개 수치만 보면 된다>
하지만 겁먹지 마세요. 오히려 캐릭터의 성장 정도는 더욱 직관적으로 판단할 수 있으니까요. 공격력이 높으면 내가 적에게 주는 대미지가 높아지고, 방어력을 올리면 덜 아프게 맞을 수 있으며, 명중을 향상시키면 내가 하는 공격이 덜 빗나갑니다. 지금 상대하고 있는 적 머리 위에 자꾸 ‘MISS(빗나감)’이 뜨고 물약 소모량이 많아진다면, 캐릭터를 조금 더 성장시키고 다시 도전하면 되지요.
그렇다면 이 능력치들은 어떻게 성장시킬 수 있을까요?
퀘스트 & 레벨링
가장 기본은 역시 레벨업입니다. 특히 게임 특성상 능력치가 큰 영향을 미치는데, ‘레이븐2’의 캐릭터는 레벨을 하나 올릴 때마다 주요 능력치가 오르고 공격 속도 등 추가 능력도 상승합니다. 성장 체감을 제일 확실하게 할 수 있는 요소죠.
레벨업에 필요한 경험치를 단시간에 많이 얻으려면, 메인 퀘스트를 무조건 진행해야 합니다. 게임 화면 오른쪽 상단 가장자리에 빨간색 아이콘으로 표기된 미션이 바로 메인 퀘스트죠. 메인 퀘스트는 ‘레이븐2’의 스토리를 큰 줄기로 따라가는 방식으로 진행되며, 다양한 NPC를 만나 이야기를 나누고 몬스터를 잡거나 특정 위치에 아이템을 설치하는 등의 목표를 달성하면 완료됩니다. 물론, 자동 진행도 가능하고요.
메인 퀘스트는 하나만 완료해도 레벨업에 필요한 경험치를 30% 가까이 주지만, 대신 허들 구간이 존재합니다. 게임을 막 시작하고 레벨 27, 28쯤에 도달하면 첫 허들을 만나게 되는데요. 이럴 때는 캐릭터를 좀 더 성장시켜야만 합니다. 필드에서 무한 사냥을 할 수도 있고, 경험치 던전을 이용하는 방법도 있죠. 하지만 조금 더 빠르게 다음 챕터로 넘어가고 싶다면 서브 퀘스트를 활용하면 좋습니다.
서브 퀘스트는 메인 퀘스트 아래에 파란색 아이콘으로 표기된 미션입니다. 메인 퀘스트와는 달리 자동으로 수령할 수 없고, 특정 지역을 방문하거나 UI 창에서 수령 장소를 찾아서 선택해야만 진행이 가능하죠. 메인 퀘스트만큼 많은 레벨 경험치를 주지는 않지만, 연결된 서브 퀘스트를 모두 마무리하면 지식 도감을 완성할 수 있습니다. 이 지식 도감을 하나 완성할 때마다 캐릭터 주요 능력치를 얻을 수 있죠.
다만, 서브 퀘스트는 메인 퀘스트 진행 상황에 따라 해금됩니다. ‘???’ 표시된 서브 퀘스트는 아직 잠겨 있는 상태로, 궁금한 퀘스트 항목을 클릭하면 해금 조건을 확인할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장비 강화 & 아이템 컬렉션
서브 퀘스트로 도감을 완료했다면, 장비를 점검할 순서입니다. 첫 허들 구간에 도달하기 전까지 몌인 퀘스트를 열심히 진행해왔다면, 무기와 투구, 신발 등 주요 장비 파츠는 녹색 배경의 고급 등급으로 착용하고 계실 텐데요. ‘레이븐2’ 특성상 희귀 등급 이상의 장비를 얻으려면 조금 더 시간이 필요하니, 일단 고급 등급의 장비는 가능하면 안전 강화까지는 꼭 강화해두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혹 안전 등급을 넘어서는 강화에 도전하고 싶으신 분이라면, 서브 장비 세트를 준비해두시면 좋습니다.
장신구 파츠는 획득 난이도가 조금 더 높은 편입니다. 그리고 안전 강화도 +1까지로, 무기(+7)와 방어구(+5)에 비해 낮은 편인데요. 그럼에도 장신구 역시 안전 강화까지는 꼭 챙기시고, 장신구는 등급보다 클래스 특징에 맞는 능력치를 보유한 것을 선택하시기를 권합니다.
그리고 상위 등급의 장비를 획득하더라도, 기존 장비는 버리지 마세요. 아이템 컬렉션에 등록하면 캐릭터 능력치를 올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레이븐2’의 아이템 컬렉션도 여타 모바일 MMORPG에서 자주 볼 수 있는 방식으로, 강화를 하지 않은 것부터 어느 정도 강화를 거친 장비까지 다양한 컬렉션 항목에 아이템을 등록할 수 있습니다.
단, 컬렉션에 등록한 아이템은 인벤토리에서 사라집니다. 그러니 아이템 수급이 원활하지 않은 초기에는 클래스 특성에 맞는 보너스를 주는 항목을 우선적으로 완성하시길 바랍니다. 작은 팁을 드리자면, 모든 클래스에 걸쳐서 전투 능력에 큰 영향을 미치는 능력치는 명중입니다. 그러니 명중 능력치를 주는 컬렉션에 우선순위를 두시면 좋을 것 같네요.
잊지 말자, 마을 정비
자, 그리고 마지막으로 꼭 챙겨야 하는 요소가 있습니다. 바로 사냥 시 필요한 소모품이죠. 내 능력치보다 낮은 사냥터에서 전투를 할 때는 크게 필요하지 않지만, 메인 퀘스트 보스전을 진행하거나 상위 레벨대 지역에 도전할 때는 포션이 꼭 필요합니다.
기본적으로는 체력을 회복시켜주는 HP 물약과 공격 속도를 올려주는 신속의 물약을 챙기시고요. 지금 캐릭터 전투력으로는 조금 버겁게 느껴지는 적을 만나면, 활력의 물약과 극한 가속의 자극제도 활용하시면 좋습니다. 그리고 보스전에서는 성수를 사용하세요. 다른 소모품에 비해 가격대가 높은 편이어서 상시로 사용하기는 부담스럽지만, 다소 어려운 적을 만날 때 잠깐 활용하면 생각보다 쉽게 이길 수 있습니다.
마을에서 스킬북을 구매해 기술 가짓수 자체를 늘리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다만 매우 귀한 재화인 골드가 아주 많이 필요하죠. 클래스에 맞는 고급 스킬북을 하나 구매하려고 해도 100만 골드가 들어가니까요. 만약 꾸준한 필드 사냥과 파밍을 통해 골드를 충분히 모으셨다면, 스킬을 재정비하시는 것도 추천드리고 싶네요.
지금까지 ‘레이븐2’ 캐릭터 육성에 필요한 기본적인 시스템을 알아봤습니다. 물론 캐릭터를 성장시키는 방법에는 높은 등급의 성의와 사역마 획득, 헤븐스톤을 통한 스킬 커스터마이징 등 다양한 루트가 있습니다. 그럼에도 가장 기본이 되는 건 역시 캐릭터 레벨업과 꼼꼼한 내실이죠. 내 캐릭터가 생각보다 약한 것 같다면, 가장 베이직한 성장 사이클부터 점검해보시는 건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