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더위가 기승을 부린 올 여름, 넷마블 모바일 MMORPG ‘블레이드&소울 레볼루션’에선 새로운 오리지널 직업과 함께 각종 콘텐츠, 이벤트를 통해 ‘폭풍 성장’하는 시간이었는데요. 8월 26일 업데이트로 그간의 성장을 점검해볼 수 있는 도전 가득한 던전 콘텐츠가 열렸습니다.
이번 업데이트로 추가된 신규 던전은 ‘백청빙옥’입니다. 던전명에서부터 무더위와 정반대되는 차가운 기운이 느껴지는 이곳은 4명이 함께 공략해야 하죠. 개개인의 강함은 물론, 파티원 사이 호흡 역시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밖에 직업 밸런스 개편, 고대 수호신령 추가 등이 있었는데요.
그 주요 내용을 함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디버프 분담이 핵심!
신규 던전 ‘백청빙옥’
‘블레이드&소울 레볼루션’ 8월 26일 업데이트 핵심은 신규 던전 ‘백청빙옥’입니다. 지난 7월 하순 공식 포럼에 올라온 개발자 노트에서 처음 소개됐었죠. 4명이 한 팀이 되어 공략하는 던전으로 전설/고대 두 가지 난이도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최고 난이도인 고대 난이도 기준 권장 종합 공격력은 1,980,000이며 권장 종합 방어력은 1,830,000입니다.
‘백청빙옥’ 던전 입장 대기화면
입장을 위해선 각 난이도에 맞는 ‘입장권 조각’을 소모해야 하죠. 입장권 조각 획득 방법은 이전에도 여러 차례 설명드린 바 있는데 전설 입장권 조각은 영웅 난이도 이상의 던전/레이드, 고대 입장권 조각은 전설 난이도 이상의 던전/레이드 공략 보상으로 얻을 수 있습니다. 백청빙옥 던전 최종 목표는 보스 ‘빙천룡’을 처치하는 것이죠. 빙천룡의 특정 기믹이 발동되면, 보스방에 얼음 수정이 소환됩니다. 이후 빙천룡은 이 얼음 수정을 향해 ‘서리의 파편’이라는 투사체를 날려 기믹을 전개합니다. 얼음 수정에 서리의 파편이 닿으면 파티 전원에게 ‘서리 침식’ 디버프가 부여되고, 이어 빙천룡은 서리 침식 디버프에 걸린 캐릭터에게 ‘빙결창’을 던지는데요. 빙결창까지 맞는다면 ‘서리 빙결' 상태가 돼 이동이 불가능해지죠.
서리 빙결 상태에 빠지면 움직이지 못하게 되죠
정리하자면, 서리의 파편이 얼음 수정에 닿아 파티원 전원이 서리 침식 디버프를 얻게 된다면, 곧이어 날라오는 빙결창 피격 시 움직임을 봉쇄 당하는 서리 빙결 상태가 됩니다. 이러한 최악의 상황을 방지하는 것이 백청빙옥 던전 공략의 핵심인데요. 그 해법은 바로 얼음 수정을 향해 날아가는 서리의 파편을 파티원 한 명이 몸을 날려 막는 것입니다. 이 경우 서리의 파편에 피격당한 캐릭터 1명만 서리 침식 디버프를 받게 됩니다. 이후 빙결창에 맞아 서리 빙결에 걸리더라도 나머지 파티원들이 ‘합격기’를 사용해 구출해줄 수 있죠. 공략에 참여한 4명은 날아가는 서리의 파편을 돌아가며 몸으로 맞는 팀워크와 빙결창을 역이용에 서리 침식 디버프를 빨리 해제하는 전략적 움직임을 갖춰야 합니다.
빙천룡은 체력 일정 이하가 되면 냉옥 결정체를 소환해 사형들을 교란시킵니다
또, 빙천룡은 체력이 일정 수준 이하가 되면 ‘냉옥 결정체’를 필드에 소환합니다. 이때부터 파티원들은 2명씩 2개 조로 나뉘어 행동해야 하죠. ‘서리 폭풍의 눈’이라는 2곳의 안전 지대 안에서 이동하면서 ‘백청 버섯’을 격파해 ‘열기 버프’를 쌓아야 하는데, 이를 최대 중첩하면 냉옥 결정체를 타격해 제거할 수 있습니다. 냉옥 결정체가 제거되면 빙천룡 토벌의 길이 열리죠.
클리어 보상으로는 빙천룡 보패를 확률적으로 얻을 수 있습니다
다수 인원이 함께하는 협동 공략 콘텐츠에서 탄탄한 팀워크는 기본입니다. 백청빙옥 역시 마찬가지죠. 여기에 ‘2보 전진을 위한 1보 후퇴’하는 식의 디버프 관리 및 적 스킬 역이용 등 전략적 판단도 요구됩니다. 이처럼 색다른 패턴과 기믹으로 무장한 백청빙옥 던전에 많은 사형들이 도전해보셨으면 합니다.
신규 고대 수호신령 4종
대인·방어 특화
고대 수호신령 4종 추가
이번 업데이트에서는 추가로 고대 수호신령 추가, 직업 밸런스 조정 등도 적용됐습니다. 우선, 수호신령은 ‘블레이드&소울 레볼루션’ 성장 요소 중 하나죠. 캐릭터에게 장착 시 여러 종류 능력치를 상승시킬 수 있으며, 세계관 주요 등장인물을 데포르메한 형태로 ‘귀여움’까지 갖췄습니다. 새롭게 만나볼 수 있는 수호신령은 에르나의 심복 류나, 섭정 제스, 특임대 리카, 7금위 테아 고대 등급 4종입니다. 이들은 대인전, 또는 방어에 특화된 세팅을 강화 및 보조할 수 있는 형태로 구성돼 고투력은 물론, 중·저투력 유저에게도 폭넓은 선택지를 제공할 예정입니다. 끝으로 직업 밸런스 조정은 직업간 성능 격차를 완화하고 각 직업별 고유한 개성 및 전투 재미를 강화하고자 진행됐습니다. 대상 직업은 검사, 역사, 권사, 기공사, 소환사, 기권사, 격사, 투사, 궁사, 천도사, 쌍검사, 포술사, 금강사, 악사, 사술사, 미호검사 총 16종입니다.
지금까지 ‘블레이드&소울 레볼루션’ 8월 26일 업데이트 주요 내용을 살펴봤습니다. 한층 더 도전적인 신규 콘텐츠를 중심으로 기존 콘텐츠에 대한 보강 및 개선이 이뤄졌음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백청빙옥에 도전하거나 개편된 직업들을 체험해보시면서 늦더위를 날려버리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