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게임도 장기 서비스가 보편화됐죠. 몇 년간 서비스를 지속하는 게임은 그만큼 완성도가 높고 유저풀 역시 큰 경우가 대부분이지만, 아무래도 새롭게 시작하기에는 부담이 될 때도 있습니다. 나보다 빨리 게임을 시작한 사람이 수두룩하기 때문에 출발선이 몹시 다를 것 같은 예감이 들죠. 이제 막 출발선에서 발을 뗐는데, 까마득한 위치에서 먼저 달리는 이들이 보이면 부럽기도 하고 언제쯤 저기에 도달할 수 있을까 하는 생각도 들고요.
하지만 '리니지2 레볼루션'에서는 그 걱정을 조금 접어둬도 됩니다. 특히 확장팩 시즌2 '발라카스의 격노'에서는 말이죠. 대규모 업데이트를 앞둔 모든 모바일게임이 그렇게 이야기한다고요? 그래서 직접 도전해 봤습니다. 딱! 3일 간 신규 서버 지그하르트에서 제공되는 유저 육성 지원 이벤트를 십분 활용, 확장팩 시즌2 '발라카스의 격노'의 꽃인 25인 레이드를 준비하는 과정을 소개해 드립니다.
DAY 1/ LV. 320
캐릭터 스펙업 루트 이해하기
'리니지2 레볼루션' 속 모험은 레벨 320부터 시작됩니다. 유료 패키지나 재화, 아인하사드의 축복 등을 구매한다면 보다 효율적인 레벨업이 가능하고, 상위 콘텐츠에 빠르게 진입할 수 있는데요. 주목해야 할 점은 ‘리니지2 레볼루션’에서는 본격적인 레벨업 전 캐릭터 스펙업 방법을 먼저 이해해야 건실하게 육성할 수 있다는 겁니다. 장비와 능력치도 성장시켜야 상위 레벨에 도달했을 때 사냥과 타 유저와 전투 시 우위를 점할 수 있거든요. 특히 사냥 효율이 높아지면 아이템 수급이 빨라지는 만큼 캐릭터 육성에도 가속도가 붙게 됩니다.
신규 서버 지그하르트에서는 빠른 육성을 지원하는 3가지 혜택이 존재하는데요. 먼저 매일 아이템과 사냥, 퀘스트 효율을 높일 수 있는 28일 혜택권이 제공됩니다. 그리고 장비 강화와 옵션 변경을 비롯해 캐릭터 육성에 필요한 아데나, 다이아가 할인되고 14일간 출석만 해도 최고 등급인 LR 등급 투구와 갑옷, 무기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 장비들은 30강화가 적용된 상태로, 레벨업과 특성 강화, 장비 각성은 플레이어가 따로 진행해야 하는데요. 그럼에도 언데드 몬스터 상대로 효율이 좋고, 후반부 던전에서도 계속 사용되는 장비여서 반드시 챙기시기를 바랍니다.
장비 강화, 옵션 변경 할인 이벤트는 4월 15일까지, 신규 서버 14일 이벤트는 4월 30일까지 진행됩니다. 하지만 이벤트 기간이 끝났다고 복귀를 망설이지는 마세요. 폭풍 성장을 도와줄 레벨업 이벤트는 상시 진행되고 있으니까요.
일반적인 강화와 초월, 각성 등으로 장비를 성장시킬 수 있는 방법이 다양한데요. 성장 방법이 궁금하다면 ‘에리카 가이드’를 참고하세요. 에리카 가이드를 활용하면 캐릭터와 장비 성장 방법을 매일 달라지는 퀘스트를 진행하며 습득할 수 있고, 경험치와 강화용 재료, 아데나 등 보상도 풍성합니다.
좀 더 상세한 가이드가 필요할 경우에는 ‘리니지2 레볼루션’ 공식 포럼 게임 가이드를 찾아보세요. 게임 속 아이템 탭에서 대장간을 누르고, 왼쪽 위 상단에 있는 ‘?’ 아이콘을 클릭하면 장비 레벨업과 승급, 합성 등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장비 교체 외에도 캐릭터 스펙을 상승시킬 수 있는 여러 루트가 존재합니다. 스킬 강화와 룬 각인, 소환수인 아가시온 수집, 엘릭서 강화 등이죠. 지그하르트에서는 아이템과 사냥, 퀘스트 매일 혜택권이 제공돼 간을 많이 들이지 않고도 캐릭터를 빠르게 육성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 2일차 레벨 업 방법까지 적용한다면 눈에 띄게 강해지는 캐릭터를 발견하게 될 겁니다.
DAY 2 / LV. 340
효과적인 레벨업 방법을 찾아서
'리니지2 레볼루션' 1일 차에 캐릭터 스펙업 루트를 이해했다면, 2일 차에는 레벨 340은 달성한 상태일 겁니다. 현재 기준으로 최고 레벨은 520이지만, 하루 만에 340을 달성했으니 갈 길이 머지 않습니다. 시작이 반이니까요. 특히 이 시점부터는 캐릭터 레벨과 전투력이 같이 상승해야 동일 레벨 유저 경쟁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죠. 빠른 레벨업이 중요한 이유입니다.
레벨업 가이드가 필요하다면 메인 퀘스트부터 차근히 진행하면 됩니다. '리니지2 레볼루션' 세계관을 이해하면서 성장 방법을 배우는 데 안성맞춤이죠.
메인 시나리오 퀘스트는 21장부터 진행되는데요. 특별히 다른 콘텐츠를 병행하지 않고 자동으로 메인 시나리오 퀘스트만 진행해도 1일차에는 325를, 2일 차에는 최소 340에서 346레벨을 수월하게 달성할 수 있습니다.
단, 메인 시나리오 퀘스트로만 레벨을 올리면 빠른 성장은 어렵습니다. 경쟁에서 뒤처지지 않으려면 추가적인 레벨업 방법이 필요한데요. 이 구간에서는 ‘오만의 탑’을 방문해 보세요. 오만의 탑에서는 매 층마다 3~4회에 걸친 몬스터 웨이브, 그리고 보스가 등장하는데요. 제한 시간 내에 클리어하면 대량의 경험치와 보상을 받을 수 있고, 한계에 부딪히기 전까지는 계속해서 층을 오를 수 있습니다.
오만의 탑 도전 횟수를 모두 사용했다면 서브 퀘스트와 경험치 던전을 방문하면 됩니다. 서브 퀘스트는 신규 유저에게 제공되는 소모용 퀘스트 스크롤을 사용해 진행할 수 있는데, 하루에 기본 10회 진행 가능하며 유료 재화인 레드 다이아를 사용하면 추가로 10회 소탕이 가능합니다. 메인 시나리오 퀘스트만큼 경험치나 보상이 크지는 않지만 경쟁에서 앞서려면 작은 부분까지 꼼꼼히 챙겨야죠.
경험치 던전은 '리니지2 레볼루션'에 존재하는 여러 던전 가운데 가장 빠르게 대량의 경험치를 수급할 수 있는 곳입니다. 제한 시간 내에 몬스터를 정해진 수만큼 처치하면 최대 SSS등급까지 보상이 주어지는데요. 클리어 등급이 높을 수록 기본 경험치 보상 외에 추가로 붙는 경험치 수치가 커지니, 빠른 성장을 위해 권장 전투력을 꼭 맞추기를 추천합니다.
앞 순서를 마무리한 후, 마지막으로 정예 던전에서 자동 전투를 진행하면 효과적인 레벨업 루틴이 마무리됩니다. 정예 던전은 일반 필드보다 경험치 수준이 높은 정예 몬스터가 등장하고, 성장에 필요한 다양한 아이템도 얻을 수 있죠. 그리고 ‘리니지2 레볼루션’에는 게임 클라이언트를 실행하지 않고도 일정 시간 경험치 획득이 가능한 비접속 모드가 존재합니다. 원활한 경험치와 재화 수급을 위해서는 제한된 시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한 사냥이 중요한 게임인 만큼, 상황에 따라 적절히 활용하기를 추천합니다.
DAY 3 / LV. 360
발라카스 레이드 준비하기
확장팩 시즌2의 핵심은 누가 뭐래도 발라카스 레이드입니다. 발라카스는 첫 번째 확장팩 '안타라스의 분노' 최종 레이드 보스로 등장했던 용 안타라스에 이은 두 번째 거대 보스죠. 발라카스는 '리니지' 세계관을 대표하는 4대 레이드 보스 중 하나로, 화염 속성을 지니고 있으며 모든 서버에 2주마다 출현합니다.
▲ '리니지2 레볼루션' 발카라스 이미지
존재감이 큰 보스인 만큼 보상도 확실한데요. 우선 매 주기마다 발라카스를 최초로 처치한 서버에는 서버 전체 칭호와 성장에 필요한 다양한 보상이 주어집니다. 이 외에도 확률에 따라 발라카스 전용 무기 코스튬을 얻을 수 있죠.
이번 확장팩은 첫 번째 확장팩에 비해서는 전투력 제한이 낮아진 데다, 확장팩 시즌2 전용 캐릭터도 등장해 보다 많은 유저들이 즐길 수 있게 되었습니다. 레벨 360을 달성하면 확장팩 프롤로그 퀘스트에 진입할 수 있고 전용 패키지 구매가 가능해지죠. 3일만 도전하면 확장팩 캐릭터와 대부분 콘텐츠를 플레이할 수 있는 셈입니다.
다만 발라카스 레이드는 확장팩 전용 캐릭터를 최소 3주 이상 성장시켜야 무리 없이 참여 가능한데요. 캐릭터 스펙이 중요한 만큼 확장팩 전용 영웅을 육성하는 방법을 알려 드립니다.
ㅣ확장팩 시즌2 영웅 캐릭터 육성 포인트
시즌2 확장팩 영웅은 리자, 에르제베트, 미로, 판 총 4인입니다. 등급은 C에서 LR까지 총 8개로 나누어지는데요. 레벨 360을 달성한 후 확장팩 패키지를 구입하면 전용 영웅 카드를 얻을 수 있고, 매일 1개씩 무료로 주고 있고 이벤트에서도 얻을 수 있으나 부족하면 패키지를 통해서 얻을 수 있습니다. 상위 등급의 영웅 카드를 얻고 싶다면 동일한 등급의 카드 3장을 합성하면 됩니다.
▲ '리니지2 레볼루션' 발라카스의 격노 영웅 캐릭터 카드
확장팩 영웅은 3가지 방법으로 육성합니다. 먼저 시즌별로 열리는 정예 필드에서 몬스터를 토벌하고 보상 아이템을 획득해야 하는데요. 정예 필드는 전투력에 맞춰 방문해야 하는데요. 지역 중 ‘적합’ 판정이 나오는 필드를 방문하고, ‘핫포인트’를 사용해야 아이템을 얻을 수 있다는 점을 꼭 기억하세요.
▲ '리니지2 레볼루션' 발라카스의 격노 정예 필드 화면
두 번째는 던전 콘텐츠입니다. 확장팩 시즌 던전에는 ‘금단의 실험동’이라는 시공의 균열 콘텐츠가 존재하는데요. 시공의 균열은 최소 2인 이상 파티로 플레이 가능하고, 난이도가 높을수록 보상 수준도 좋아집니다. 이 던전에서는 영웅 성장에 필요한 소모 아이템과 아데나를 획득할 수 있는데요. 하루에 1회만 수령 가능하니 현재 전투력에 맞는 단계를 클리어하는 것이 좋습니다.
세 번째는 자동 토벌입니다. 자동 토벌은 확장팩 영웅을 직접 플레이하지 않고도 특정 필드 사냥이 진행되고 보상도 수령할 수 있는 콘텐츠입니다. 자동 토벌은 하루 3회까지 진행할 수 있고, 최대 24시간까지 보상이 누적되는데요. 특히 메인 캐릭터를 플레이하는 중에도 자동 토벌이 가능해, 해당 기능을 최대치로 활용해 캐릭터 육성에 필요한 재화를 꾸준히 획득할 수 있습니다.
ㅣ 발라카스 레이드가 궁금한 당신을 위한 공략 포인트
발라카스 레이드는 2페이즈로 나누어집니다. 첫 번째 페이즈는 공격대원과 함께 전쟁 물자를 특정 거점으로 옮기고, 대포로 발라카스를 공격해 둥지로 이동시키는 구간입니다. 이 구간에서는 힐러 '판'의 역할이 중요한데요. 판은 ‘앱솔루트 배리어 포션’이라는 SR 등급 스킬을 사용해 주변 파티원을 무적 상태로 만들어 줍니다. 물자를 옮기는 공격대원이 대미지를 입으면 물자 이동에 어려움이 있으므로, 적절한 위치에서 스킬을 사용해 공격대원이 피해를 입지 않게끔 해야 합니다. 그리고 일부 공격대원은 대포를 활용해 발라카스에 대미지를 입혀야 2페이즈로 넘어갈 수 있습니다.
두 번째 페이즈는 발라카스의 둥지입니다. 이곳에서는 발라카스가 범위 공격과 함께 '발라카스의 정수'라는 장치를 활성화해 지옥불을 얻는데요. 지옥불이 10개 모이면 레이드가 실패로 돌아갑니다. 그래서 '발라카스의 정수'가 활성화되지 않은 상황에는 범위 공격을 피해가며 발라카스에 대미지를 입히고, 정수가 활성화되면 즉시 화력을 집중해 파괴해 버려야 보스를 토벌할 수 있습니다.
'리니지2 레볼루션' 확장팩 시즌 2, 직접 체험해 보셨나요? 서비스 5년차에 접어드는 게임이어서 다소 복잡하게 느껴질 수도 있죠. 레벨 320 이전 콘텐츠는 이미 완료된 상태에서 시작하기 때문에, 단시간에 이해하기 어려울 가능성도 존재합니다. 하지만 5년간 쌓아온 콘텐츠를 약 일주일 만에 한껏 체험하고, 나아가 최신 레이드까지 맛볼 수 있는 기회는 쉽게 오지 않죠. 이번 기회에 '리니지2 레볼루션'의 방대한 콘텐츠에 빠져 보시는 건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