꽃피는 봄, 야구의 계절이 찾아왔습니다. 화창한 하늘 아래 드넓은 구장에서 경기를 보며 먹는 치킨과 맥주의 맛은 어디에서도 재현하기 어렵죠. 하지만 올해는 아쉽게도 '집콕' 야구 라이프를 영위해야 할 것 같습니다. 코로나19로 예전처럼 구장을 맘껏 방문할 수 없기 때문인데요. 무관중 경기를 진행해야 했던 작년과 달리 올해는 구장 좌석의 최소 10%에서 최대 30%까지 관중을 수용할 수 있지만, 아무래도 예전보다는 분위기가 헛헛하죠.
다행히 올해는 갑작스레 리그가 중단되는 일은 없을 듯 합니다. 프로 선수 가운데 코로나19 확진자가 나오더라도 격리 대상자를 제외한 대체 선수로 경기를 이어가겠다고 하죠. 지난해처럼 리그 도중 시간이 붕 뜨는 일은 없겠지만 같은 경기장에서 팀, 선수와 호흡할 수 없어서 아쉬움이 남는데요. 화면 너머 경기를 좀 더 박진감 넘치게 즐길 수 있는 방법은 '비대면 경기'는 없을까요?
당연히 있습니다.
KBO 공식 라이선스를 받은 한국 대표 야구 게임 <마구마구>가 건재하니까요. 올해 시즌에 맞춰 리뉴얼된 <마구마구 2021>으로 '비대면 경기'를 '거의 대면 경기'로 바꾸는 꿀팁을 소개해 드립니다.
마구마구 2021로
비대면 경기 200% 즐기는 방법
TIP 1.
라이브 카드 & 최신 시즌 반영
새 시즌 최고의 관심사는 뭐니뭐니해도 각 구단과 선수의 기량 변화일 겁니다. 지난 시즌 유망주로 불리던 선수가 평범한 성적을 내기도, 또 만년 꼴찌라는 이미지가 강했던 구단이 갑자기 물 오른 경기력을 보여주기도 하는 다이나믹한 스포츠가 야구니까요. 게다가 올해는 전통 깊은 명문 구단이었던 SK 와이번스가 떠나고, 신흥 구단 SSG 랜더스가 합류하는 첫 시즌이어서 리그 양상에 더욱 관심이 쏠리고 있죠.
매 경기의 결과를 예측할 수 없는 재미는 <마구마구 2021>에서도 생생하게 경험할 수 있습니다. 실제 경기 데이터를 반영해 능력치가 바뀌는 라이브 카드가 새롭게 업데이트됐기 때문입니다. 2021 시즌 라이브 카드로 팀을 편성하면, 실제 경기에서 각 선수가 기록한 성적에 따라 게임 속 팀 전력이 바뀌게 됩니다.
라이브 카드 데이터는 2주에 한 번씩 업데이트되는데요. 4월 22일 업데이트가 진행됐으니 5월 6일에 전체적인 선수 능력치 조정이 이루어질 예정입니다.
▲반짝반짝한 2021 라이브 카드! 상단 왼쪽 가장자리에 'LIVE'가 적혀 있다.
4월 28일 경기 직후를 기준으로 가장 거래가 활발한 선수는 기아 타이거즈 최원준과 LG 이형종인데요. 이런 변화에도 다 이유가 있죠. 기아 타이거즈 최원준은 28일 한화 이글스와 경기에서 1회 선두타자로 안타를 친 데다, 이전 경기에서도 좋은 성적을 보여줘 이적 시장 거래가가 50% 이상 상승했습니다.
지금은 능력치에 현재 성적이 반영되지 않았지만, 업데이트가 얼마 남지 않은 만큼 능력치가 크게 상승하리라는 기대감이 반영된 거죠. 시즌 성적이 곧 능력치가 되는 라이브 카드에서만 맛볼 수 있는 재미이기도 합니다.
*현장감 더하는 추가 옵션 하나
실제 경기를 감상하면서 <마구마구 2021>을 함께 플레이해 보세요. 특히 2021 시즌 라이브 카드로 구단을 꾸리고 인게임 경기를 진행하면 현장에 함께하지 못한 아쉬움을 덜 수 있습니다. 2021 시즌 라이브 카드는 <마구마구 2021> 미니게임 미션을 완료하거나, 매일 접속해 출석 이벤트에 참여하면 주어지는 카드팩에서 획득 가능합니다. 또는 가이드 미션 3종인 팀 생성, 성장의 길, 구단가치의 길 이벤트를 따라가며 인게임 재화 '거니'를 모아 이적 시장에서 원하는 구단의 선수를 거래할 수도 있으니, 다양한 방법으로 원하는 구단을 만들어 보세요.
TIP 2.
클럽 & 홈 구장 점령전
'비대면 경기'를 십분 즐기려면 주목해야 할 시스템이 한 가지 더 있습니다. 바로 지난 3월 업데이트된 클럽 시스템이죠. <마구마구 2021> 클럽은 일종의 길드 시스템으로, 게임 내에서 마음 맞는 사람들을 모아서 각종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클럽에 가입하면 추가 출석 혜택을 받을 수 있고, 포인트를 모아 전용 상점에서 카드팩 구입도 가능한데요. 가장 눈여겨 봐야 하는 콘텐츠는 클럽 점령전입니다.
클럽 점령전은 전국의 홈 구장을 두고 다른 클럽과 실력을 겨루는 콘텐츠인데요. 전국 9개 홈 구장 어떤 구장을 점령할지 선택하고 매칭되는 클럽 멤버와 1:1 시뮬레이션 경기를 진행하는 식으로 진행됩니다. 점령전에서 1위를 차지한 클럽은 선택한 홈 구장을 일정 기간 동안 점령할 수 있는데요. 점령 기간 동안은 다채로운 버프와 혜택을 받기도 하지만, 실제로 응원하는 구단의 구장을 점령하는 쾌감을 느낄 수 있죠. 우렁찬 응원전으로 실제 구장을 채울 수는 없지만 비대면으로나마 구장을 점령하는 재미가 쏠쏠합니다.
단 실제 구장처럼 클럽 점령전 역시 정해진 날에만 진행되니 일정을 반드시 확인하세요. 현재는 월요일과 금요일 새벽 2시부터 밤 11시 59분까지 참가 신청이 가능합니다. 경기는 월요일 신청 시 화요일부터 목요일까지, 금요일 신청분은 토요일부터 일요일까지 진행됩니다.
*현장감 더하는 추가 옵션 둘
<마구마구 2021>의 대부분 클럽은 특정 구단의 팬이 모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정 구단 덱만 가입할 수 있는 클럽이 많으니, 응원하고 싶은 구단을 먼저 정하고 클럽을 찾아보세요. 혹시 모르죠. 실제 야구 이야기도 나누고, 게임도 함께 즐길 수 있는 취미생활 동료를 <마구마구 2021>에서 만날지도요!
비대면으로 야구를 즐기는
똑똑한 방법
4월 3일에 시작해 10월 8일에 대장정의 막을 내릴 2021년 프로야구. 비록 코로나19가 발발하기 전처럼 현장에서 뜨거운 열기를 느낄 수는 없지만, 지난해보다는 좀 더 생동감 넘치는 경기를 6개월 동안 맘껏 지켜볼 수 있을 듯 합니다. 그럼에도 스크린 너머로만 바라봐야 하는 지금의 상황이 아쉬우시다면 <마구마구 2021>로 '비대면 야구'를 더 생동감 있게 즐겨보시는 건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