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의 나라: Cross Worlds(이하 제2의 나라)' 차원의 경계에 새로운 던전이 등장했습니다. 바로 노하화산인데요. 노하화산은 이름처럼 펄펄 끓는 마그마가 흐르는 화산 지대의 한 가운데에 위치한 불 속성 던전입니다. 전체 길이가 짧아서 금방 끝낼 수 있고, 새로운 퍼즐팩과 악세사리가 등장해서 꼭 챙겨야 하는 신규 콘텐츠 중 하나인데요.
▲ 세 번째 던전이 바로 노하화산!
이 보상들을 쥐고 있는 최종 보스, 화산대감이 꽤 까칠합니다. 여태껏 차원의 경계에서 만났던 보스와 달라서 까다롭다고 느꼈던 분들을 위해 공략 포인트를 준비했습니다.
화염의 수호자 화산대감
시작하기 전에…
화산대감은 제자리에서 움직이지 않습니다. 그간 차원의 경계에서 접해온 보스와의 가장 큰 차이점이죠. 마그마 위로 솟아난 긴 목을 활용한 전방 공격이 주 패턴입니다. 첫 번째 에피소드 보스였던 황혼의 마인도 한 자리에 계속 서 있는 이른바 '말뚝 보스'지만, 이 경우는 사방으로 공격을 가하는 스타일입니다. 화산대감은 자신을 기준으로 부채꼴 정도의 영역만 공격하죠.
단, 제자리에 가만히 있으니 쉬울 거라고 생각하셨다면 오산입니다. 영역이 좁은 대신 범위 공격을 훨씬 자주 하고, 특정 구역에 지속적인 대미지를 주는 효과를 부여해서 회피를 어렵게 만들죠. 하지만 적의 패턴과 공략 포인트를 미리 알면 두려울 게 없습니다. 화산대감의 주요 패턴과 대처 방법을 소개해 드립니다.
#전방 장판
화산대감의 가장 기본적인 패턴입니다. 타깃 유저를 1회 타격하는 형태의 장판인데요. 넓은 원 형태의 장판과 일직선으로 쭉 뻗는 직사각 장판 두 가지가 있습니다. 상태이상이나 지속 대미지를 주지는 않지만, 1회 타격에 큰 대미지가 들어오고 넘어짐 효과가 있기 때문에 체력이 많이 떨어진 상태라면 무조건 피해야 하는 패턴이죠.
#대처법
범위가 넓은 편이지만 시전 시간이 넉넉합니다. 장판이 깔리고 2~3초 후에 대미지가 들어오니, 캐릭터 발 밑에 빨간 장판이 깔리면 구르기를 사용해 범위 바깥으로 나갑시다. 체력이 다 차 있는 상태이고, 화산대감 체력이 얼마 남지 않은 상황이라면 한 번 버티고 계속 공격을 하는 것도 괜찮습니다. 단 타격 시 넘어짐(넉백) 상태가 된다는 점은 꼭 기억하세요.
#3방향 장판
머리가 3개인 화산대감이어서 가능한 패턴입니다. 전방에 3갈래의 작은 일직선 장판을 시전하는데요. 전방 장판과 마찬가지로 넘어짐 효과가 있고, 시전 속도가 상대적으로 빠릅니다. 1회 타격 이미지가 아주 높지는 않지만, 다른 패턴과 병행하는 경우가 많아 상황에 따라 다른 대처 방법을 찾아야 하는 패턴입니다.
#대처법
시전 속도가 빠른 대신 장판 사이 틈이 존재합니다. 장판이 깔리지 않은 일반 바닥으로 이동하면 피해 없이 화산대감을 계속 공격할 수 있습니다. 다만 화상 효과를 부여하는 지속형 장판이 깔린 상태에서 나오는 경우도 있으니, 주변에 다른 장판 효과가 남아있는지 잘 확인하고 이동합시다.
#지속형 화상 장판
전방 장판 가운데 일직선 직사각 패턴과 유사한 공격입니다. 형태는 거의 같지만 효과가 다른데요. 이 공격은 시전 시 바닥이 마그마에 녹은 것처럼 붉게 변합니다. 그리고 해당 구역에 서 있으면 화상 상태가 되고, 지속적으로 대미지를 입습니다. 범위가 전방 장판과 비슷해서 혼동할 가능성이 높으니 조심하세요.
#대처법
무조건 피해야 하는 패턴입니다. 직사각 전방 장판과 범위가 비슷하지만, 스킬 발동 전 화산대감이 마그마 안으로 들어갔다가 올라오니 전조를 잘 확인하세요. 화상 상태가 되면 일정 비율의 체력이 지속적으로 떨어지기 때문에, 실수로 다른 패턴을 추가로 맞으면 사망할 확률이 높습니다. 그리고 해당 장판이 깔린 구역 기준 코너로 피하면, 다른 장판 공격이 중첩될 때 오도가도 못하는 상황이 왕왕 발생합니다. 가능하면 피할 공간이 많은 넓은 구역으로 캐릭터를 움직이는 것을 추천합니다.
#부채꼴 장판
용암 호수 가장자리를 훑듯이 쓸어내는 패턴입니다. 1구역과 2구역을 순차로 쓸며 공격을 가하고, 이 공격을 맞으면 멀리 튕겨나가며 긴 시간 동안 일어날 수 없습니다. 범위가 아주 넓지는 않지만 근접 공격 캐릭터에게는 치명적이기 때문에 잘 피해야 합니다.
#대처법
잘 활용하면 파티원 5명 중 4명은 자유롭게 대미지를 줄 수 있는 패턴입니다. 부채꼴 장판 패턴은 용암 호수 가장자리의 2/3 정도 너비여서, 시전 위치 기준 반대쪽 끝자락에서는 해당 패턴이 끝날 때까지 공격만 할 수 있습니다. 화산대감은 파티 가운데 가장 전투력이 높은 캐릭터를 타깃으로 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전투력이 가장 높은 캐릭터가 왼쪽 또는 오른쪽 끝자락에서 화산대감의 주의를 끌고, 나머지 파티원은 반대쪽에서 공격하면 효과적으로 대미지를 입힐 수 있습니다.
#불꽃 기둥
화산대감의 체력이 일정 수준 이하로 떨어지면 등장하는 2페이즈 패턴입니다. 특정 구역만 피하면 되는 장판 패턴과 달리, 불꽃 기둥은 유지 시간 동안 타깃 유저를 따라다니면서 지속적으로 대미지를 주는데요. 일종의 유도 미사일입니다. 특정 유저를 집중적으로 노리지 않고 자신의 위치에서 가장 가까운 유저 쪽으로 이동하기 때문에 이동 경로를 잘 파악하고 있어야 합니다.
#대처법
유지 시간이 끝날 때까지 잘 피해야 합니다. 대미지를 입혀서 제거할 수 있는 장애물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2페이즈는 화산대감의 패턴 시전 빈도가 잦아지고 대미지도 높아지니, 장판과 기둥의 위치를 잘 파악하고 이동하시기를 바랍니다. 또는 원거리에서 공격이 가능한 클래스가 모든 불꽃 기둥의 주의를 끌어서 파티원이 없는 구역으로 이동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화산대감 공략 포인트, 도움이 되셨나요? 사실 백문이 불여일견, 설명을 읽는 것보다 직접 체험해 보는 게 더욱 도움이 될 때가 많습니다. 어렵게 느껴지던 보스도 몇 번 부딪혀 보면 공략법을 체화하게 되니까요. 주의해야 할 몇 가지 패턴을 숙지하셨다면 노하화산의 화산대감님을 직접 만나보시는 건 어떨까요. 차원의 경계 패스 보상을 꼭 챙기는 것도 잊지 마시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