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븐나이츠 리버스’에는 다양한 전투 콘텐츠가 존재합니다. 메인 스토리 감상 및 쫄작 진행의 바탕이 되는 모험을 시작으로 성장 던전, 레이드, 결투장, 무한의 탑, 레이드, 공성전, 그리고 악몽 난이도와 총력전까지, 이를 통해 모험가 여러분은 매일 셀 수 없이 많은 전투를 치르게 되죠.
날마다 꾸준히, 모험가 여러분들은 전투를 치르게 됩니다
그간의 <공략Zip>에서 몇 차례 언급했듯이 전투에서 승리를 거머쥐기 위해선 콘텐츠마다 다른 전략을 구사할 필요가 있습니다. 전략의 핵심은 파티 편성. 출시 때부터 꾸준히 게임을 즐겨온 모험가라면 영웅 배치 칸 5개 전부를 세븐나이츠를 비롯한 전설 등급 영웅들로 채우는 게 어려운 일은 아니겠지만, 이것이 필승을 보장하지는 않습니다.
전설은 물론, 희귀 등급 영웅들까지 다양하게 육성해 콘텐츠에 맞는 파티를 꾸리는 것이 승리의 정석이자 지름길이죠.
희귀 등급 영웅들 대부분 쓰임새가 존재합니다
이번 <공략Zip> 6편에서는 각 콘텐츠마다 파티 구성 시 유의해야 하는 점들을 살펴보고, 누구나 손쉽게 영입할 수 있으면서 전투에서 큰 활약을 기대해볼 수 있는 ‘가성비 영웅’들을 알아보고자 합니다.
모험,
우선 ‘무료’ 영웅에 주목
‘세븐나이츠 리버스’ 전투 콘텐츠 중 가장 먼저 접하고, 매일 꾸준히 하게 되는 것은 모험입니다. 이전 공략Zip에서 언급했던 것처럼 이곳에서 영웅 수집·육성의 기초가 되는 쫄작을 진행하며, 14-50을 돌파한 베테랑 모험가들은 악몽 난이도에 진입해 장신구 획득을 노리고 있죠.
효율적인 쫄작을 위해선 모험 스테이지들을 최대한 빠르게 돌파할 필요가 있습니다
보유한 영웅 수가 적을 초반부터 접하게 되는 콘텐츠인 만큼, 모험의 첫 단추는 쉽게 얻을 수 있는 영웅 중 쓸만한 이들을 우선 육성해 파티에 편성하는 것입니다. 이 점에서 레이첼과 에이스, 두 명의 전설 등급 스페셜 영웅에 주목할 필요가 있죠. 레이첼과 에이스는 각각 사전등록, 세나 3대의 보상 등으로 무료 지급된 영웅입니다. 두 영웅 모두 별도 공지 시까지는 계속해서 우편함을 통해 수령할 수 있죠.
지금 계정을 만들어도 레이첼과 에이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먼저, 레이첼은 패시브로 사망 시 1회 다시 살아나는 ‘부활’ 특성을 보유하고 있으며, 액티브 스킬로는 적 3명을 타격하는 ‘불새’와 단일 적을 타격하는 ‘염화’를 보유합니다. 이 스킬들은 피격된 적에게 체력 피해 외 각각 물리 취약 및 방어력 감소 디버프, 공격력 감소 및 화상 효과를 부여하죠. 따라서 파티에 편성하면 아군 전체 피해량을 늘려주면서 적에게는 지속적인 피해를 가합니다.
레이첼의 ‘염화’ 스킬은 적에게 화상 효과를 부여합니다
다음, 에이스 역시 사망에 이르는 피해를 입었을 때 1회 버틸 수 있는 패시브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모든 적군 타격 스킬인 ‘일도천화엽’은 물리 취약 및 받는 회복량 감소 디버프를 부여하고, 단일 적군 타격 스킬인 ‘달빛 베기’는 적의 턴제 버프를 3턴이나 감소시키죠. 특히, 달빛 베기는 턴제 버프 감소라는 효과에 맞춰 버프를 많이 보유한 적을 우선 타격합니다. 이를 통해 다양한 버프로 무장한 강적을 쓰러뜨리기에 용이하죠.
에이스가 보유한 패시브. 부활은 아니지만 사망 시 1회 버티면서 전투를 지속할 수 있죠
이상 두 캐릭터 함께 희귀 등급 중 우선 육성해야 하는 영웅으로는 작품의 주인공이기도 한 ‘에반’이 있습니다. 게임 시작부터 지급되며, 조합을 비롯한 다양한 수급처로 획득 난이도가 매우 낮음에도 전천후로 활용되는 영웅이죠. 아군에게 보호막을 씌우거나 적을 기절시키는 스킬을 구사하며, 패시브 효과를 통해 아군에게 기절 면역을 부여하기도 합니다.
또 다른 추천 희귀 영웅으로는 ‘유이’가 있습니다. 레이드 돌파 미션에서 확정적으로 획득할 수 있음은 물론, 조합을 통해 매주 1장씩 교환 가능하니 획득 및 초월 난이도가 매우 낮습니다. 패시브로 아군에게 화상 면역을 부여하며, 스킬을 통해 아군을 치유하거나 부활시킬 수 있죠. 여기에 육성도에 따라 아군에게 물리 피해량 증가 버프도 부여합니다.
기절 효과를 지닌 적을 상대하려면 ‘에반’을 데려가야 합니다
유이는 2초월 및 6초월 시 치유 스킬에 물리 피해량 증가 효과까지 붙습니다
남은 배치 칸 하나는 보유 스킬 2개 전부 모든 적군을 타격하는 영웅을 투입하는 것을 추천하는 편인데요. 출시 후 현재까지 제이브, 태오 등 걸출한 전설 등급 영웅이 픽업 소환을 통해 게임에 등장했지만, 픽업 소환 기간에 두 영웅을 뽑지 못했거나 이후 게임에 입문한 모험가라면 희귀 등급 영웅 ‘레이’도 나쁘지 않은 선택이죠. 보유한 2개 스킬 모두 모든 적군을 타격함에 따라 쫄작 딜러로도 곧잘 기용되고 확률적으로 중독, 출혈 등도 부여해 일부 다른 콘텐츠에서 특정 영웅의 대체자로 활약하기도 합니다.
보유 스킬 전부 모든 적을 타격하는 ‘레이’. 쫄작 딜러로 곧잘 쓰이죠
사실 대부분의 모험 스테이지의 경우 자신이 보유한 영웅 중 육성도가 높은 순서로 투입해도 클리어 가능합니다. 단, 붉은색으로 칠해진 10 단위 스테이지, 그리고 14-50 클리어 후 해금되는 악몽 난이도에선 매우 치밀한 파티 편성을 요구하죠. 따라서 게임을 진행하면서 점진적으로 다양한 영웅들을 육성해두는 것을 추천합니다.
성장 던전과 레이드,
공략에 딱 들어가는 영웅들이 있다
영웅 육성을 위한 진화 재료, 장비 등의 핵심 수급처인 성장 던전과 레이드는 모험보다 훨씬 세밀한 파티 조합이 요구됩니다. 성장 던전에는 5개 속성 던전과 1개의 골드 던전이 존재하고, 레이드에는 3가지 보스가 등장하는데 각기 다른 기믹을 보유하고 있으므로 이에 대처할 수 있는 영웅 조합으로 전투에 나서야 하죠.
성장 던전 대기실. 각각의 던전마다 다른 영웅을 사용해야 합니다
한 가지 다행인 점은 게임 안에서 추천 영웅을 확인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이전 편에서 다뤘던 공성전과 마찬가지로 대기 화면 및 팀 편성 화면의 공략 메뉴를 통해 적이 보유한 고유 특성과 이를 파훼할 수 있는 스킬, 효과 등을 지닌 영웅을 한 눈에 살펴볼 수 있죠. 예컨대 레이드 보스 중 하나인 ‘파멸의 눈동자’는 화상과 기절 효과를 동반한 공격을 시전하며, 마법 공격에 의한 피해를 줄이는 마법 감쇄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아군에게 기절 및 화상 면역 효과를 부여할 수 있는 영웅을 파티에 포함시켜야 하며, 물리 공격을 가하는 영웅을 딜러로 기용해야 하죠. 기절 및 화상 면역 효과 보유 영웅은 위에서 언급한 바 있는데요. 바로 에반과 유이가 파멸의 눈동자 공략 추천 영웅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인게임 공략에선 전투 시 유용한 영웅을 콕 집어 알려줍니다
그런데 공략 추천 영웅 중에는 대체 영웅이 없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동일한 효과를 보유한 다른 영웅이 존재하지 않는 것이죠. 이들은 희귀 등급 영웅임에도 콘텐츠에 따라 전설 등급 영웅 이상의 존재감을 과시합니다. 예를 들어 성장 던전 중 ‘빛의 원소 던전’ 공략에는 감전 면역, ‘암흑의 원소 던전’ 공략에는 즉사 면역이 요구되는데, 해당 효과를 보유한 영웅이 희귀 등급인 ‘클로에(감전 면역)'와 ‘레오(즉사 면역)' 밖에 없습니다. 레이드에서도 ‘우마왕’ 공략 시 유용한 석화 면역과 출혈 면역, '강철의 포식자’ 공략 시 유용한 마비 면역과 중독 면역 그리고 집중 공격 등을 보유한 영웅이 오직 1명씩만 존재합니다.
이처럼 특정 효과를 독점적으로 보유한 희귀 등급 영웅도 있습니다
성장 던전 및 레이드는 매일 수 차례에 걸쳐 반복적으로 클리어 해야 하는 콘텐츠입니다. 쾌적한 게임 진행을 위해선 ‘안정적인 클리어’가 가능한 파티를 완성해야 합니다. 따라서 단숨에 모든 스테이지 클리어를 노리기 보다는 앞서 언급한 추천 영웅들을 점진적으로 육성하면서 파티의 완성도를 끌어올려야 합니다.
결투장,
최선의 파티로 우선 시작
결투장은 ‘세븐나이츠 리버스’ 핵심 PvP 콘텐츠입니다. 랜덤으로 매칭되는 비슷한 등급의 다른 플레이어 방어팀과 싸워 승리하면 점수를 얻고, 패배하면 점수를 잃죠. 또, 플래티넘 등급 이상부터는 방어 시 승패에 따라 점수가 오르거나 감소합니다.
승리를 통해 점수를 얻고 등급을 올려 더 많은 보상을 노리는 콘텐츠입니다
다른 플레이어와 전투를 하는 PvP 콘텐츠인 만큼, 상대방 덱 편성이 고정되어 있지 않습니다. 상위 등급으로 갈수록 자주 활용되는 영웅 및 파티 편성법이 눈에 띄긴 하지만, 이를 무작정 따라하기에는 보유하고 있는 영웅 풀이나 육성 수준이 충분치 않을 수도 있죠. 그렇다고 해서 결투장을 방치해선 안됩니다. 결투장 결과 및 주간 단위로 등급에 따라 차등 지급되는 보상인 ‘승자의 메달’로 상점에서 열쇠, 영웅 소환권, 스킬 강화석 등을 교환할 수 있으니까요. 특히, 희귀 등급 영웅 스킬을 강화할 수 있는 스킬 강화석과 전설 등급 영웅 스킬을 강화할 수 있는 빛나는 스킬 강화석의 고정 수급처는 결투장 교환 상점이 유일합니다.
결투장 교환 상점. 골드까지만 올라가도 적지 않은 재화와 재료들을 얻을 수 있죠
그러므로 결투장을 해금한 다음에는 승패에 연연하지 말고 매일 부딪혀 보시길 바랍니다. 보유한 영웅 중 육성도 높은 영웅들로 파티를 꾸리더라도 골드1 등급까지는 어렵지 않게 달성할 수 있죠. 골드1 등급 달성 시 주간 보상으로 획득할 수 있는 승자의 메달이 3,000개인데, 이는 2주마다 빛나는 스킬 강화석 1개를 교환할 수 있는 수준입니다. 그러다 보유 영웅 수가 늘고, 육성도도 향상되면 더 높은 등급을 노려보시길 바랍니다. 결투장에선 실시간 100명의 상위 랭커 및 직전 시즌 상위 랭커들의 파티 구성을 확인할 수 있을뿐더러 ‘친구 랭킹’을 통해 인게임 친구들의 파티도 살펴볼 수 있죠. 이를 통해 주로 활용되는 영웅과 진형, 파티 편성 등을 파악한 후, 자신의 결투장 파티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다른 모험가들의 파티를 살펴봄으로써 최신 메타를 파악할 수 있죠
참고로 현 시점에선 보호 진형과 밸런스 진형이 주로 쓰이며, 메인 딜러 자리인 후방에는 태오와 연희가 자주 기용되고 있습니다. 해당 영웅이 나오는 걸 눈여겨보는 것도 좋겠죠?
‘무한의 탑’과 ‘총력전’…
모든 영웅으로 전력투구
마지막으로 살펴볼 전투 콘텐츠는 ‘무한의 탑’과 ‘총력전’입니다. 각각 PvE와 PvP의 엔드 콘텐츠라 할 수 있죠. 먼저, 무한의 탑은 층이 높아질수록 점차 강해지는 적들을 물리치고, 클리어 보상을 얻는 PvE 콘텐츠로 현재 200층까지 구현되어 있습니다.
무한의 탑, 현재 꼭대기는 200층입니다
무한의 탑 공략을 위한 파티 편성법은 다른 PvE 콘텐츠와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아래층에선 보유 영웅의 등급, 육성 수준 등을 바탕으로 힘으로 찍어 누를 수 있겠지만, 위로 올라갈수록 상대해야 하는 적들의 레벨이 높아짐은 물론, 스킬 강화까지 한 영웅들이 등장하죠. 따라서 등장하는 적들의 특성을 파악한 다음, 이를 카운터칠 수 있는 파티 구성이 요구됩니다.
상층으로 갈수록 적들이 강해지는데, 스킬 강화까지 하고 나올 정도죠
‘총력전’은 모험 스테이지 14-50 클리어 및 결투장 등급 ‘플래티넘 3’ 이상 달성 시 해금되는 최상위 PvP 콘텐츠입니다. 결투장과의 가장 큰 차이점은 사용해야 하는 파티의 숫자인데요. 총력전에서는 등급에 따라 2개에서 5개까지의 파티를 투입해 전투를 하죠. ‘선택과 집중’ 기조로 일부 파티에 자신이 보유한 전력을 집중하는 방법도 있지만, 기본적으로 다양한 영웅을 육성해야 제대로 즐길 수 있는 콘텐츠입니다.
파티를 최소 2개 이상 꾸려야 하므로 다양한 영웅 육성이 필수입니다
모험으로 시작해 총력전에 이르기까지, 이번 <공략Zip>에서는 ‘세븐나이츠 리버스’의 다양한 전투 콘텐츠들을 살펴봤습니다. 콘텐츠마다 요구하는 영웅 및 파티 편성 등 ‘전략 요소’가 다르긴 하지만, 한 가지 공통된 결론을 도출할 수 있죠. 그것은 바로 전설 등급 영웅만 수집하고 육성하는 것이 아니라 희귀 등급 영웅도 잘 활용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다양한 영웅들의 꾸준히 수집하고 육성하는 것이 승리의 대전제라 결론지을 수 있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