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속 가능한 친환경 생태 도시를 만들기 위해 에너지 절약 및 환경오염 저감에 기여한 친환경 건축물을 목표로 자재 선정부터 설계 계획까지 많은 노력을 하였다고 해요. G-TOWER의 건축물 환경 성능을 위해 어떠한 노력을 했는지 한번 살펴볼까요?
▲ 친환경 건축물 인증 제도
대기 환경오염을 줄이기 위해 우리나라에서 녹색건축물에 관한 중요성을 인지하고 법을 시행하여, 건축물 인증을 통해 검증 받도록 하고 있어요. 인증의 종류로는 크게 2가지로 ‘건축물의 에너지 효율등급 인증’과 ‘녹색건축 인증’이 있는데요.
‘에너지 효율등급 인증’은 에너지 성능이 높은 건축물을 확대하고 효과적인 에너지 관리를 위한 제도이며, ‘녹색건축 인증’은 지속 가능한 개발의 실현과 자연 친화적인 건축물의 건축을 유도하기 위한 것이라고 해요.
▲ 기술적 측면
친환경 건축물은 인간과 자연이 서로 친화하며 공생할 수 있도록 설계되고 에너지 및 자원 절약을 하여 환경오염을 방지하여 쾌적한 환경을 실현한 건축물을 말하는데요.
G-TOWER를 지을 때 건축물이 환경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요소들을 파악해 기술, 환경, 경제적 측면으로 구분하여 향후 각종 규제에 대비했다고 해요.
▲ 환경적 측면
그리고 환경보호를 위해 토지 및 자원을 효율적으로 사용하고 냉난방 연료인 도시가스를 사용하여 이산화탄소 및 기타 오염물질 배출을 줄이고 폐기물과 재활용 등 에너지 절약 유도를 통해 에너지를 절약하고자 했어요.
▲ G-TOWER 에너지 효율등급 인증서(1+등급)
위와 같은 계획으로 G-TOWER는 ‘최우수(그린1)등급’이 적용되어 건축물로써 가치가 높아지고, 에너지 절약 기술을 적용해 경제적 효과를 갖춘 ‘건축물 에너지 효율 1+등급’ 인증을 받을 수 있었어요.
G-TOWER가 친환경적인 건축물이 될 수 있도록 건축물 내 구조와 건축자재로부터 배출되는 유해 물질을 억제하도록 적용하고 환경표지 인증을 받은 적합한 자재를 활용해 사람들의 건강과 환경개선에 좋은 영향을 주어 공공적 차원에서 가치를 높였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