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번 사용한 수돗물을 생활용수, 공업용수 등으로 재활용 할 수 있도록 다시 처리하는 시설을 ‘중수도’라고 하는데, 중수도 설치로 수돗물 소비량과 하수 발생량을 줄여 수질 보전 효과를 얻고 있다고 해요.
물을 다량으로 사용할 수 있는 대규모 건축물인 G-TOWER도 자원 절약을 위해 중수도를 설치했다고 해요. 한번 같이 알아볼까요?
▲ G-TOWER 중수도 사용처
중수도를 사용하는 곳은 업무시설, 판매시설, 용역원화장실, 주차장 등 공용 공간 시설에 화장실 용변 용수와 청소 용수로 사용될 계획이에요.
▲ 절수형 위생기구
효율적인 수자원 절약을 위해 양변기, 세면대, 샤워용 위생기구 등 절수형 제품을 사용하여 물 사용량을 절약하였어요.
▲ G-TOWER 빗물처리시설
서울시 주택정비사업 빗물 관리 가이드라인을 적용한 우수 재활용 시설인 빗물처리시설이 G-TOWER에는 B5층과 옥상 정원에 배치되어 있는데요.
비가 오는 날 지붕 위로 떨어져 경사를 타고 흘러내린 빗물을 저장조에 모아 맑은 물로 변환하여 화장실 변기 물이나 조경수로 사용할 수 있어 효과적인 빗물 관리를 할 수 있다고 해요.
또한 빗물처리시설은 홍수, 산불, 열섬 현상, 미세먼지 등을 방지하고 기후변화의 위기에도 큰 역할을 하고 있어 효과적인 재활용 시설이에요.
이번시간에는 수돗물과 빗물을 활용하는 에너지 관리시스템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는데요. 이와 같은 기술력으로 G-TOWER가 자원 절약과 환경을 위한 건축물이란 것을 확인할 수 있었던 것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