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물 내에서 사용하는 에너지를 효율적으로 관리해 주는 시스템이 있다고 해요. 그것을 우리는 건물에너지 관리 시스템(Building Energy Management System)이라고 부르는데요. 줄여서 ‘BEMS’라고 말해요. 오늘은 건물 내 에너지 관리 설비를 어떻게 관리를 하는지 대해 함께 알아볼까요?
▲ 건물에너지 관리 시스템 (BEMS) 구성
건물에너지 관리시스템(BEMS)은 건물 운영 시 소비되는 에너지와 발생되는 CO2 배출량을 줄여주며 사회의 지속성장을 가능하게 하는 시스템이에요.
▲ BEMS 운영(G-TOWER 방재센터 모니터링)
G-TOWER의 주요 설비에 센서를 설치하여 건물내 에너지를 사용하는 냉방이나 난방, 급탕, 조명, 환기 등 여러 에너지 사용량을 모니터링하여 데이터를 수집해 BEMS 서버에서 분석을 하고,
▲ BEMS 정보 분석 및 자동 제어시스템
수집된 에너지 정보를 분석해 최적의 제어 상태를 설정하여 G-TOWER에 사용되는 건물 에너지를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해준다고 해요!
▲ BEMS 시스템 효과
BEMS 시스템 운영으로 에너지소비량을 분석하여 소비량을 줄이고, 건물 내 설비 및 기기들을 효율적으로 운영 해 장비 수명을 연장하여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고 해요! 그리고 BEMS 시스템의 공조시스템 성능 관리를 통한 실내환경 개선으로 G-TOWER에 입주하는 입주자들의 만족도도 올라갈 것이라고 예상된다 해요.
BEMS 시스템과 PDCA 활동으로 다양한 에너지를 절약하고 실내환경을 파악하여 개선할 수 있다는 점에서 굉장히 효율적인 시스템이라는 것을 알 수 있는 시간이었는데요. G-TOWER는 41층으로 준초고층건축물에 속하는데, 이러한 넓은 공간을 쉽게 실태 파악을 하고 입주자들을 위해 시설관리를 할 수 있다는 점이 대단한 것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