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을 좋아해서 게임업계를 지망하거나, 최근 급격하게 성장하고 있는 게임산업에 매력을 느끼고 있는 대학생이라면 절대 놓칠 수 없는 대외활동이 있다는 사실을 알고 있으신가요? 이미 관심이 있는 분들이라면 지난 2013년부터 넷마블에서 운영하고 있는 서포터즈. ‘마블챌린저’에 대한 정보를 알고 있으실 것으로 생각됩니다.
▲넷마블 대학생 서포터즈 마블챌린저 17기의 발대식
(2022. 03. 04)
넷마블은 게임업계를 지망하는 대학생들의 역량을 높일 수 있게 마블챌린저 내에서도 다양한 활동을 진행해 한국 게임 산업에 기여하는 인재를 꾸준히 배출하고 있습니다.
마블챌린저는 게임업계를 지망하는 10명의 대학생들이 모여 활동하는 서포터즈 활동입니다. 넷마블 게임을 온라인은 물론이고 오프라인에서 적극적으로 홍보하며 게임 업계의 최신 트렌드는 물론이고 넷마블의 정보를 누구보다 더 상세하게 접근할 수 있습니다.
마블챌린저는 지난 2013년 발족 이후 10년간 17기를 운영하면서 총 155명의 대학생이 수료하였으며, 이 중 80명이 현재 게임업계에 취업해 다양한 직군에서 활약을 하고 있습니다.
가장 최근인 2022년 상반기는 마블챌린저 17기가 활약을 펼치는 시기였던 만큼, 17기 마블챌린저가 어떤 활동을 하며 게임 업계 일원이 되기 위해 성장했는지에 대해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정기활동 소개
마블챌린저 10명은 매주 1회 넷마블 공식 블로그에 게임 공략은 물론이고 업데이트, 최신 이벤트 소개 등 다양한 주제로 포스팅을 연재하고 있습니다. 해당 활동은 자신의 담당 게임에 대해 더 깊은 이해도를 가질 수 있는 건 물론이고 넷마블에게는 게임을 홍보하고 유저들과 직접 소통을 할 수 있는 방법이기도 합니다.
이러한 활동을 통해 마블챌린저 공식 블로그는 2022년 7월 기준 누적 방문 수 2769만 명을 돌파했습니다.
마블챌린저 활동 중 가장 기본적이면서도 게임 업계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도를 높이기 좋은 활동은 역시 매달 2번씩 넷마블 사옥에 방문해 트렌드 리포트를 발표하는 활동이었습니다. 해당 활동은 게임 이슈, 해외 핫이슈, 1020트렌드, SNS 트렌드에 대해 각자의 리포트를 보며 의견을 공유하고 서로의 인사이트를 공유함으로 활동 기간 동안 트렌드에 대한 시야를 넓힐 수 있었습니다.
비정기활동 소개
앞서 소개 드린 활동들이 정기 활동에 대한 소개였다면, 지금부터는 비정기 활동을 소개 드려볼까 합니다. 멘토링 활동은 사업PM, 기획, 뉴미디어, 마케팅 등 다양한 분야에 종사하는 넷마블의 실무자분들을 초청해 멘토님들의 현업 경험과 신뢰 가는 현업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소중한 활동입니다. 직무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개인적으로 궁금했던 부분도 직접 질문하고 답변을 들을 수 있는 만큼 게임업계를 희망하는 마블챌린저의 일원으로써 가장 인상 깊고 도움이 되었던 경험이라 말하고 싶습니다.
▲넷마블 프로야구 2022 X 키움 히어로즈 FAN DAY
(2022. 04. 22)
넷마블 프로야구 2022 출시와 맞춰 키움 히어로즈와 FAN DAY가 진행된 당일, 직접 시구를 할 수 있는 기회에 당첨된 넷마블 프로야구 2022 게임 유저와 그 외 촬영을 직접 진행할 수 있는 기회였습니다. 고척 돔 구장에서 경기도 보고 동시에 함께 진행되는 넷마블 프로야구 2022의 이벤트를 보며 오프라인 야구장에서 이런 마케팅도 가능하다는 인사이트를 쌓아나갈 수 있었습니다.
넷마블 프로야구 2022와 키움 히어로즈 FAN DAY의 현장이 궁금한 분들이라면 위의 유튜브 영상을 참고해 주시면 마블 챌린저가 FAN DAY에서 어떤 경험을 할 수 있었는지 간접적으로 느끼실 수 있을 겁니다.
▲하이프스쿼드 VIP 테스트 스태프 참여
(2022. 05. 15)
5월 15일에는 넷마블에서 준비중인 신작 중 하나인 ‘하이프스쿼드’ 크리에이터 VIP 테스트에 스태프로 참여하기도 했답니다! 크리에이터 분들과 함께 어울려 출시 전 신작을 직접 경험해 보고 담당 사업PM분들에게 의견을 나누는 뜻깊은 시간이었습니다.
출시 전 게임을 경험한 것도 귀중했지만, 무엇보다도 담당 사업PM분과 직접적인 소통으로 인해 게임업계에 대한 꿈이 더욱 커져나갔습니다.
▲ 세븐나이츠 레볼루션 ‘커피트럭’ 오프라인 이벤트
(2022. 06. 24)
6월 24일 무더웠던 날, 서울시청역에 위치한 서울신문사 앞 광장에서 세븐나이츠 레볼루션 커피 트럭 이벤트가 진행되었다는 사실을 알고 있으신가요? 마블챌린저 17기는 세븐나이츠 레볼루션 정식 오픈을 앞두고 서울 시민들에게 커피를 나눠드리는 오프라인 이벤트에 참여함으로 예비 유저들과 더욱 적극적으로 소통을 진행했습니다.
해당 활동에 있어서 더 자세한 내용은 마블챌린저의 활동기를 참고해 주세요.
▲ 유튜브 콘텐츠 참여
외에도 넷마블 공식 유튜브 채널에서 진행하는 다양한 콘텐츠에도 참여할 기회가 있었습니다. 특히 이번 마블챌린저 17기 내에서 성우를 꿈꾸는 동기도 있었던 만큼, 레전드 성우인 김기현 성우님과 함께 ‘버프가 필요해’ 콘텐츠에 참여함으로 꿈을 더 키워나갈 수도 있었답니다.
해당 콘텐츠에 참여한 김정민 님은 “당장 1-2년 위 선배들한테 듣는 조언도 감사한데, 대성우님께 듣는 성우생활에 대한 정보와 꿑팁은 더할 나위 없이 유용했습니다! 나아가, 비단 진로뿐만 아니라 인생선배님으로서 들려주신 가치관 및 세상을 바라보는 관점에 대한 말씀 또한 정말 인상적이었습니다.”라는 소감을 남겨주기도 했습니다.
▲ 틱톡 콘텐츠 참여
마블챌린저17기는 다양한 능력, 매력, 끼로 똘똘 뭉친 만큼 재미있는 틱톡 콘텐츠를 직접 제안하고 촬영하기도 했습니다. 넷마블 프로야구 2022 출시에 맞춰 뉴미디어팀에 제안한 틱톡 콘텐츠를 직접 제작, 편집을 진행해 업로드를 진행한 건 물론이고 앞서 언급한 세븐나이츠 레볼루션 커피트럭 행사 홍보를 위해 최신 트렌드에 맞는 춤을 선보이기도 했습니다.
▲SNS 콘텐츠 제작 참여
유튜브와 틱톡 외에도 넷마블 공식 SNS에 마블챌린저 17기가 기획하고 제작한 다양한 콘텐츠들이 업로드될 수 있었습니다. 해당 콘텐츠들은 정기 활동으로 제출되는 SNS 아이디어 과제를 통해 채택된 아이디어들이 실제 제작되어 넷마블 공식 페이스북은 물론이고 인스타그램에도 업로드되었습니다. 이러한 경험을 통해 어떻게 SNS 콘텐츠를 기획 해야하고, 실제로 어떻게 제작되고, 유저들의 반응을 실질적으로 경험하며 뉴미디어, 마케팅 실무 경험도 쌓을 수 있었답니다!
위에서 소개 드린 마블챌린저의 활동들을 보고도 아직 더 궁금한 미래의 마블챌린저님들이 계실 거라 생각됩니다. 그런 분들을 위해 직접 마블챌린저 17기 분들을 만나 인터뷰를 진행해 보았습니다.
Q. 마블 챌린저 지원 동기?
조성우님: 게임업계에 발을 들이고 싶었습니다. 워낙 유명한 회사인 넷마블에서 대학생들에게 여러 기회를 제공해 준다는 게 매력적이었고 여러 활동들을 하는 모습이 멋져 보여 지원했습니다.
김영훈님: 취미로 즐기던 게임이 어떻게 만들어지고, 유저들에게 전달되는지에 대해 알아가다 보니 직업으로서 게임을 다루고 싶은 마음이 생겼습니다. 마블챌린저가 이에 대해 알아갈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하여 지원했습니다.
김지수님: 대학생으로서 미리 실제 게임업계가 어떻게 움직이고 있는지 볼 수 있는 매력적인 대외활동이라고 생각해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또 게임사 취업을 꿈꾸는 디자이너로서 관련 활동을 쌓아 포트폴리오로도 활용할 수 있는 좋은 기회라고 생각했습니다.
Q. 학교 다니면서도 가능한지?
이동기님: 네, 충분히 가능합니다! 한 달에 두 번 격주 금요일마다 대면 정기 모임이 있기에 금요일 공강을 만들어 둔다면 학기 중에도 충분히 마블챌린저 활동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저는 대구에서 거주하고 있지만 열정 하나로 단 한 번도 빠지지 않고 모든 활동에 임했답니다! 게임에 열정이 있다면, 넷마블에 관심이 있다면 지역 상관없이 도전해 보세요!
이하은님: 20학점 들으면서 활동했습니다! 활동하면서 학점도 4점대 넘겼어요! 시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하신다면 무엇이든 가능합니다!
Q. 가장 인상 깊은 활동?
강보성님: 내가 틱톡을 찍다니… 틱톡 컨텐츠 기획 및 촬영이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 실제로 여러 틱톡 영상을 촬영하면서 어떤 영상이 인기가 많은지 그 지표를 확인하며 피드백 할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최다연님: 17기 동기들끼리 틱톡도 찍고 카드 뉴스도 직접 제작하는 등 인상 깊었던 다양한 활동들이 있지만, 두고두고 기억에 남는 활동은 멘토링입니다. 게임 업계의 다양한 직군들의 생생한 이야기를 들을 수 있었고, 현업자에게 듣는 다양한 업계 소식부터 취업 정보까지 대학생의 신분으로는 한계가 있었던 정보를 얻을 수 있어 매우 유익했습니다.
Q. 마블챌린저를 통해 얻은 게 있다면 무엇인가요?
김지수님: 마블챌린저 활동 전에는 게임업계에서 일하고 싶다는 생각은 있었지만 막상 어떻게 준비해야 하고 어떤 역량이 필요한지 잘 몰라 막막한 상황이었습니다. 활동을 하며 현업에 계신 열정적인 멘토님들 덕분에 어떤 길로 진로를 준비해야 할지 좀 더 명확하게 알게 된 것 같습니다.
이동기님: 게임 산업에 대한 인사이트, 멘토링을 통한 직무에 대한 이해도, 넷마블의 기업문화를 모두 얻을 수 있었지만, 가장 소중한 건 함께 게임업계에 도전할 마블챌린저 동기들과 선배들 간의 네트워크가 형성되었다는 점입니다! 이제 게임 업계에 도전할 때 더 이상 외롭지 않을 거라는 자신감이 생겼습니다.
Q. 미래의 18기 마챌에게 해줄 말은?
조성우님: 꼭 지원하세요! 절대 후회하지 않습니다. 게임업계에 관심 있으신 분이라면 천금보다 더 귀한 기회입니다.
김영훈님: 정말 좋은 기회입니다. 같은 진로에 관심이 있는 훌륭한 친구들과, 이미 그 진로에 나아가 계신 분들의 조언을 얻을 수 있습니다. 열심히 활동하시기를 바라요!
이 글을 작성하고 있는 저도 마블챌린저 17기로 활동을 한 만큼 인생에 있어서 잊지 못할 6개월이라고 자신 있게 이야기 드리고 싶습니다. 늘 바라만 보았던 넷마블 사옥에서 다양한 활동과 SNS 콘텐츠 기획, 제작은 물론이고 저를 포함한 10명의 동기들과, 더 나아가 넷마블 현직자 분들과 교류할 수 있었던 것은 왜 마블챌린저가 최고의 서포터즈 활동인지 알 수 있는 대목입니다.
이 글을 읽고 마블챌린저 18기에 지원하는 분들이라면 충분히 의미 있는 결과를 거둘 수 있을 거라 응원하며 18기 모집 신청 링크를 남기며 글을 끝마치겠습니다.
▼18기 모집 신청 링크▼
https://mar.by/_nWpR